삼성전자가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차가 실제 일반도로 시험주행에 나선다. 국내 전자업계에서는 최초다. 이 자동차에는 인공지능 '알파고'에 적용된 '딥 러닝(심층학습)' 기술이 장착됐다.
국토교통부는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이 연구 개발 중인 자율주행차의 임시운행을 허가했다고 1일 밝혔다. 국토부가 자율주행차 임시운행을 허가한 것은 이번이 19번째, 올해 들어서만 8번째다.
작년 3월 현대차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서울대, 한양대, 기아차, 현대모비스, 교통안전공단, 카이스트, 네이버랩스, 만도 등이 허가를 받았다. 자동차 업계와 대학에 이어 정보기술(IT)업계, 전자업계로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이 넓어졌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의 자율주행차는 기존 현대자동차 그랜저에 레이저 반사광을 이용해 물체와 거리를 측정하는 '라이다(LIDAR)'를 비롯해 레이더와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를 달았다. 특히 도로 환경과 장애물을 인식할 때 스스로 심층학습을 통해 추론하는 인공지능(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다.
부품들이 최대한 차량에 매립하는 형태로 제작돼 외관 상으로는 기존 차량과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는 게 국토부 측 설명이다. 다만 측면 후면반사경(사이드미러) 아래나 범퍼 모서리 부분 등에 일반 차량과는 다른 모습이 나타난다.
▲ 삼성전자 자율주행차(사진: 국토교통부) |
국토부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앞으로 악천후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자율주행 알고리즘(연산수순), 인공지능과 딥 러닝이 결합한 차세대 센서와 컴퓨터 모듈 등 지능형 부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자율주행차는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 보호구역을 제외한 나머지 전국 모든 도로를 달릴 수 있다. 정부는 각종 센서와 고성능 GPS 시스템을 통해 스스로 목적지까지 가는 자율주행차를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시범 운행하고, 2020년 상용화한다는 목표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인공지능·정보통신 등 첨단기술의 복합체"라며 "국토부가 중심이 돼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여러 업체와 대학 간 협력을 유도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수렴해 제도를 개선하는 식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