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더존비즈온, 한국통계정보원과 기술협력 맞손

  • 2023.11.13(월) 15:33

통계데이터·정보화사업 업무협약

더존비즈온과 한국통계정보원이 '통계데이터 및 정보화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부문 대표(오른쪽)와 최정수 한국통계정보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더존비즈온 제공

더존비즈온은 13일 서울 중구 더존을지타워에서 한국통계정보원과 '통계데이터 및 정보화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한국통계정보원은 통계청 산하 재단법인으로 정부와 공공기관 등의 국가 통계정보화 사업과 통계시스템을 운영하는 기관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통계 데이터와 정보화 분야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목표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해 상호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더존비즈온은 데이터레이크(다양한 환경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가공하지 않은 원래 형태로 저장·공유하는 저장소) 머신러닝운영(MLOps)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통계청 정보화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MLOps 플랫폼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연구 목적에 따라 가공·추출할 수 있으며, 결합 도구와 비정형화된 이미지 데이터를 축적해 이를 정형화하는 인공지능 라벨링(데이터에 이름을 붙이는 작업) 기능을 제공한다.

더존비즈온은 한국통계정보원의 방대한 통계 데이터베이스 구축 지원과 함께 통계청의 다양한 서비스 개발과 운영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통계정보원은 통계청과 함께 '통계정보플랫폼 및 원포털'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에 참여해 최근 해당 프로젝트를 완수했다. 통계정보플랫폼 및 원포털은 통계생산, 분석, 서비스의 모든 단계를 아우르는 서비스로 오는 2028년 구축을 목표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최정수 한국통계정보원 원장은 "더존비즈온과 기술협력으로 통계청의 차세대 통계정보시스템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에게 더 높은 가치의 통계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해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부문 대표는 "기술과 통계의 결합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을 약속한다"며 "국가 데이터 활용 기반인 통계정보플랫폼과 원포털은 디지털플랫폼정부 완성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