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포스코의 마그네슘 판재가 포르쉐 고성능 스포츠카인 ‘신형911 GT3 RS’ 지붕(Roof)에 세계 최초로 적용된다고 10일 밝혔다.
포스코 마그네슘 판재는 지난해 10월 열린‘2014 파리모터쇼’에서 르노의 시험용 차량인 ‘이오랩’콘셉트카의 지붕으로 사용된 바 있다. 하지만 상용 차량의 외장재로 본격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차는 오는 5월 독일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 포르쉐 '신형 911 GT3 RS'. |
이 차는 지난 3일 열린 ‘2015 제네바 모터쇼’에 처음 공개된 최고급 신형 스포츠카로 ‘911 GT3’의 고성능 버전이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3.3초 만에 도달하며 ‘지옥의 코스 ’로 유명한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북쪽 코스)을 7분20초에 주파했다.
연비(유럽기준)는 리터 당 7.9km 를 달성했다. 포스코의 마그네슘 판재는 이 차량의 경량화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포르쉐는 차량 무게를 줄이기 위해 지붕 소재로 알루미늄과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도 테스트했다. 하지만 마그네슘이 가장 가벼우면서도 얇고 튼튼한 소재임이 검증돼 이번 신차에 적용시켰다.
포스코의 마그네슘 판재는 알루미늄 소재보다 지붕 무게가 30% 이상 가볍다. 이를 통해 차량의 총 중량을 이전 모델보다 약 10kg 감소시킨 1420kg으로 줄였다.
포스코는 지난해 르노삼성이 신형 SM7에 마그네슘 판재를 내장재(Luggage Retainer)로 적용한데 이어, 올해 초 포르쉐 지붕까지 경량화 소재로 마그네슘 채택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 마그네슘 소재를 활용한 부품적용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