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미래에셋운용, 3분기내 여의도 IFC 매입 마무리한다

  • 2022.05.30(월) 10:23

브룩필드운용과 MOU…해외자본 유출 고리 끊어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여의도 IFC로 불리는 서울국제금융센터(IFC) 매입을 위한 9부 능선을 넘었다. 오는 3분기 내로 매입 작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서울국제금융센터(IFC) 전경/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제공

미래에셋운용은 지난 26일 IFC 매입을 위해 브룩필드자산운용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보증금 납입을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향후 본 계약을 체결하고 잔금 납입을 완료할 예정이다. 3분기 내로는 거래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IFC는 오피스 3개동과 콘래드 호텔, IFC몰 등 5개 부동산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5개의 국내 특수목적법인(SPC)이 존재한다. 미래에셋운용은 이번 거래를 통해 5개 국내 SPC 지분을 인수하게 되며 브룩필드자산운용은 한국 법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에 양도소득에 따른 법인세를 내게 된다.

IFC는 미국 다국적 종합금융회사인 AIG가 건립한 이후 2016년 캐나다 대체자산 운용사 브룩필드자산운용이 매입해 운용해왔다. 완공 이후 IFC에서 발생한 임대료만 1조원으로 추산된다. 미래에셋운용이 IFC를 인수하게 되면 금융 중심가인 여의도 핵심 건물의 주인이 처음으로 국내 기업으로 바뀌게 되는 것은 물론 건물 임대료 등의 해외 자본 유출 고리를 끊게 되는 셈이다.

미래에셋운용은 부동산 개발을 통한 랜드마크 지역 조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2010년 미래에셋센터원을 준공해 '을지로 금융시대' 금융과 한국을 대표하는 오피스를 조성했다. 2017년에는 판교 알파돔시티 6-1구역과 6-2구역을 확보, 대규모 업무복합시설 개발을 통해 초대형 4차산업 플랫폼을 조성하고 대형 정보기술(IT) 기업을 유치한 바 있다. 지난해 매입한 성수동 이마트의 경우 향후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랜드마크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미래에셋운용 관계자는 "이번 IFC 매입을 통해 연기금을 비롯한 투자자에게 프라임 자산에서 발생하는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게 됐다"며 "오피스와 호텔, 리테일 등 다양한 유형의 부동산을 운용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투자효과를 거두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