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검색

[집잇슈]월셋값 3년째 상승…'주거 상향 꿈도 못 꿔요'

  • 2022.09.26(월) 06:30

금리 인상에 전세→월세 수요 이동…월셋값 상승 부추겨
'월세 대책' 필요…"주거 사다리 끊기고 양극화 우려"

#월세 탈출을 꿈꾸는 3년차 직장인 A씨는 최근 고민 끝에 보증금 2000만원·월세 70만원의 원룸에 살기로 했다. 목돈이 없는 상황에선 월 임대료가 전세대출 이자보다 더 저렴했다. 월급의 25%를 월세로 내고 나니 내집마련은 꿈도 못 꾸겠다는 생각이 든다.

A씨와 같이 전세대출을 포기하고 월세에 거주하는 임차인이 증가하면서 월셋값 상승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주거비 부담이 증가하면 월세에서 전세, 매매로 이어지는 '주거 사다리'가 끊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월셋값 나홀로 상승

한국부동산원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 8월 전국 주택종합(아파트·연립·단독주택) 월세가격은 전월 대비 0.15% 상승했다. 지난 2019년 12월부터 32개월 동안 상승세다.

수도권 상승 폭이 0.17%로 가장 컸다. 특히 서울과 인천은 전월보다 상승 폭이 확대돼 각각 0.09%, 0.18% 올랐다.

반면 주택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은 크게 내려갔다. 같은 기간 전국 주택종합 매매가격은 0.29% 하락했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쳤던 2009년 1월(-0.55%) 이후 13년 7개월 만에 가장 많이 떨어졌다. 전셋값은 0.28% 하락했는데, 3년 4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의 하락이었다.

매매·전세의 약세 속에 월세가 나홀로 상승한 건 금리 인상의 영향이다. 대출 이자에 부담을 느낀 임차인들이 전세대출을 받는 대신 월세로 눈을 돌리면서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한국부동산원은 "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월세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서울은 역세권 위주로, 인천은 직주 근접성 양호한 지역 위주로 상승했다"고 밝혔다.

실제 직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서울 아파트 월세 거래량은 총 4만7588건으로 작년 하반기(4만4893건)보다 5.8% 증가했다. 전체 거래량 중 월세가 차지하는 비율은 41.8%로 역대 최고치다.

올 하반기에는 지난 13일 기준 총 1만3021건이 거래됐는데, 이중 50만원 이하 거래가 크게(42.1%) 증가했다. 주거비용에 부담을 느낀 수요자들이 중저가 매물 중심으로 거래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직방 관계자는 "올 하반기에는 월세 거래에서 고가 임대차 거래가 줄어들고 있다"며 "대출을 이용해 거래 가격을 추가로 부담하기보다 금융비용을 줄일 수 있거나 가계 내 수용 가능한 가격 범위 내 거래를 선택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월세 선호현상 지속할 듯

금리 인상이 당분간 이어질 전망인 가운데 월세를 선택하는 임차인들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월세 수요가 증가하면서 월셋값 또한 계속해서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 랩장은 "최근 계속되는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서민들의 주거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목돈 마련이 부담스러운 월세 임차인의 경우 금리 인상 기조 속에서 월세 선호현상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 일각에선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 상승을 고려한 '월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월 주거비 부담이 증가하면 전세보증금을 모으기 어려워진다. 통상 월세→전세→매매로 이어지는 주거 사다리가 끊기는 셈이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최근 금리 인상으로 월세에서 전세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주거 양극화가 심화할 가능성이 커졌다"며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을 고려해 세액 공제 등의 간접적 지원을 고려할 만하다"고 말했다.

임대주택 등 공공주도의 저렴한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지난달 말 정부가 발표한 내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공공임대주택 관련 예산은 41% 감소했다. 다가구 매입임대는 33.6%(3조824억원), 국민임대는 52.4%(5725억원) 줄인다.

서진형 공정주택포럼 공동대표(경인여대 교수)는 "서민층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양질의 임대주택 공급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