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신동빈의 롯데홈쇼핑 구출작전

  • 2015.01.15(목) 15:33

경영투명성委 참석, 협조요청
재승인 탈락 위기감 작용한듯

▲ 신동빈(왼쪽) 롯데그룹 회장은 15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롯데홈쇼핑 경영투명성위원회 위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신 회장은 이 자리에서 "투명한 기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안해 달라"고 요청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롯데홈쇼핑 구하기에 나섰다. 정부가 '갑질' 행태를 보인 TV홈쇼핑을 퇴출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키로 하면서 롯데홈쇼핑의 재승인 통과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롯데홈쇼핑은 15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롯데홈쇼핑 경영투명성위원회 위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경영투명성위원회는 공정거래와 소비자권리, 부패문제 등을 논의하려고 롯데홈쇼핑이 지난해 10월 외부전문가를 모아 발족한 자문기구다. 납품비리를 근절하고 협력사와 상생하는 방안을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

신 회장은 "롯데홈쇼핑이 경영 투명성 강화와 청렴 실천을 위한 체계적인 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안해 달라"고 요청했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각 분야의 신망받는 전문가들이 롯데홈쇼핑의 투명경영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것에 신 회장도 동의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는 소진세 롯데그룹 대외협력단장,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도 참석해 그룹 차원의 지원의지를 드러냈다.

롯데홈쇼핑은 이날 경영투명성위원회를 지원하는 상근 사무국을 설치키로 했다. 사무국은 공정거래전문가와 법률전문가 등으로 구성되며, 롯데홈쇼핑은 연간 50억원 규모의 운영기금을 조성해 사무국 활동을 지원한다.

경영투명성위원회 위원으로 참석한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은 "기업이 투명경영을 외부 인사에 맡긴 것은 재계 초유의 일"이라며 "롯데홈쇼핑이 고객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 회장이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것은 롯데홈쇼핑의 재승인이 어려울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특히 미래창조과학부는 TV재승인 심사에서 불공정행위 및 범죄행위 평가항목의 점수가 배점의 50% 미만인 경우 재승인을 해주지 않는 '과락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지난해 납품비리에 연루된 임직원이 실형을 받은 롯데홈쇼핑이 첫 적용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홈쇼핑업계의 관측이다. 롯데홈쇼핑의 재승인 여부는 오는 4월 말이나 5월 초 발표될 예정이며, 현대홈쇼핑과 NS홈쇼핑도 올해 재승인을 받아야 한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