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발명의 날' 표창

  • 2019.05.28(화) 14:19

박찬웅 연구원, 건강기능식품·화장품에 인삼 열매 적용
이현석 연구원, 화장품 파우더 단점 개선 플랫폼 개발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연구자들이 인삼 열매를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등으로 제품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7일 특허청이 주최한 '제54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제54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표창을 받은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박찬웅 수석연구원(왼쪽)과 이현석 수석연구원(오른쪽).(사진 제공=아모레퍼시픽)

박찬웅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바이탈뷰티연구소 수석연구원은 '고려인삼 열매의 소재화 및 상품화 기술 개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인삼은 고대부터 세계적으로 주목받아온 약용식물이자 기능성 식품 소재지만 오랜 기간 뿌리 위주로만 활용해 왔다.

박 수석연구원은 세계 최초로 인삼 열매 성분을 과학적으로 표준화할 수 있는 제조기술과 함께 새로운 효능 발굴 및 섭취 안전성 검증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사용했으며, 2013년엔 바이탈뷰티 브랜드의 '명작수' 제품을 개발했다. 해당 발명은 국내외 총 200여 건에 이르는 특허 출원 및 등록에 이어 2018년 인삼 열매의 미국 FDA 신규건강식품소재(NDI: New Dietary Ingredient)로 등재됐다. 또 미국 국립노화연구소(NIA: National Institute on Aging)의 항노화 후보물질 선정 등으로 그 혁신성과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이현석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기반혁신연구소 수석연구원은 '혁신적인 화장품용 파우더 소재 개발' 공로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분체(粉體, 파우더)는 피부 결점을 보완하는 메이크업 제품 원료로 화장이 오래 지속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피부를 건조하게 하거나 바를 때 뭉치는 등 여러 단점이 있었다.

이 수석연구원은 이런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화장품용 파우더 소재를 위한 다공성(多孔性) 복합분체 플랫폼 기술'을 개발해 아이오페 에어쿠션 에센스 커버, 이니스프리 수퍼화산송이 모공마스크 2X 등의 제품에 적용했다.

또한 '고분자 무결점 박막(薄膜) 코팅 기술'로 메이크업 제품의 분산성을 개선해 베리떼 멀티쿠션 제품에 활용했고, '무기분체 표면 점착성(粘着性) 고분자 코팅 기술'을 헤라 UV 미스트 쿠션 제품에 적용한 바 있다. 해당 발명은 국내외에서 30여 건의 특허 출원 및 등록, 10여 건의 학술논문 게재 등으로 인정받았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