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 4년 만에 신규 매장을 연다. 한국 스타일의 매장과 함께 탑텐과 맘스터치도 입점하며 K쇼핑 위상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이마트는 7일 몽골 이마트 4호점 바이얀골(Bayangol)점을 개장한다고 밝혔다.
울란바토르는 '몽탄(몽골+동탄)' 신도시라고 불릴 만큼 한국에 대한 애정이 넘치는 도시다. 이마트는 한국 콘텐츠로 가득한 한국 스타일의 대형마트를 열어 '한국형 쇼핑 문화'를 원하는 몽골인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몽골 이마트는 현지 기업인 알타이그룹과 협약을 통해 2016년 1호점이 탄생했다. 2호점은 2017년, 3호점은 2019년 문을 열었다. 몽골 매장은 이마트가 브랜드 및 상품 그리고 점포 운영 노하우를 수출하고 로열티를 받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된다.
이번에 문을 여는 4호점은 매장 공간 구성부터 판매 상품과 매장 내 입점 테넌트까지 '한국 스타일'을 전면에 내세웠다. 매장 인테리어는 올 5월 리뉴얼 개장해 '미래형 대형마트' 표본 중 하나로 불리는 인천 연수점을 본떴다.
연수점처럼 테넌트를 강화해 '원스톱 쇼핑 센터'로 만든 것도 특징이다. 매장 내에 의류 전문 매장과 서점, 푸드코트와 프랜차이즈 식당이 들어선다. 한국 이마트 매장에도 있는 키즈카페 플레이타임도 문을 연다. 패션 매장으로 탑텐이 몽골 내 2호점을 연다. 한국 프랜차이즈인 맘스터치도 몽골 이마트 4호점에 첫 매장을 열게 됐다.
매장 내 델리 코너에서는 김밥 떡볶이 등 한국 음식을 즉석조리 메뉴로 판다. 몽골에서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다양한 한국 음식들이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산 상품도 이마트 대표 PL 노브랜드를 중심으로 발길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몽골 1~3호점에서 올해 1~7월 노브랜드 판매액은 전년 동기보다 58% 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노브랜드를 필두로 한국산 상품 전체 판매액도 14% 늘었다. 한국산 상품 판매가 늘면 국내 중소기업 수출 확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이마트는 해외 매장을 중소기업들의 수출 증대를 위한 전진 기지로 삼고 지원을 늘려가고 있다. 프랜차이즈 형태의 해외 매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연내 베트남에도 3호점을 열 계획이다.
최종건 이마트 해외FC담당은 "한국 문화에 대한 호감도가 큰 몽골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한국형 쇼핑'의 즐거움을 알려주겠다"며 "앞으로도 울란바토르를 대표하는 쇼핑 메카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매장을 늘려가고 영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