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이 해외 생산 역량을 확대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 ‘K푸드' 인기가 치솟으면서 해당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특히 최근 K푸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일본 시장을 새로운 기회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현지에 생산 기지를 건설, 늘어나는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복안이다.
CJ제일제당은 일본 치바현(県)에 신규 만두 공장을 구축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새로 짓는 공장은 약 1000억원을 투자해 치바현 키사라즈시(市) ‘카즈사 아카데미아 파크’ 내 축구장 6개 크기 넓이의 부지(4만2000㎡)에 연면적 약 8200㎡ 규모로 건설된다.
이 공장에는 최첨단 생산라인이 들어서며 오는 7월 완공 후 9월부터 ‘비비고 만두’를 생산해 일본 전역에 공급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현재 일본에 총 4개의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치바 공장이 완공되면 CJ제일제당의 일본 내 생산기지는 총 5개로 늘어난다.
CJ제일제당은 일본에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K-트렌드’를 동력으로 삼아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미래 성장의 기회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일본은 기존 K-팝과 K-콘텐츠 중심의 ‘한류’를 넘어 최근에는 K-푸드 등을 앞세운 한국의 생활문화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이재현 CJ그룹 회장도 올해 첫 글로벌 현장경영으로 일본을 방문해 “일본에 다시 불붙은 한류 열풍은 K-컬처 글로벌 확산의 결정적인 기회로, 비비고 등 이미 준비된 일본 사업들이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며 “현지화와 글로벌 인프라 구축을 가속화해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은 생산기지 구축을 통해 일본 냉동만두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성장세로 접어든 현지 식품사업을 본격 대형화할 계획이다. 특히 연간 1조1000억 원에 달하는 일본의 냉동만두 시장은 ‘비비고 만두’와 유사한 ‘교자’의 비중이 절반을 넘는만큼 사업 성장의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 공장에서 기존 대표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와 함께 소비자의 조리편의성을 강화한 신제품 등을 출시해 일본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현재 CJ제일제당은 일본에서 비비고 만두, 냉동김밥, K-소스 등을 이온(AEON), 코스트코, 아마존, 라쿠텐 등 주요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23년 일본에서 가장 먼저 선보인 ‘비비고 김밥’은 이온과 코스트코를 중심으로 지난해 약 250만개가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다.
여기에 치바 공장이 하반기 가동을 시작해 만두 생산역량이 강화될 경우 CJ제일제당 일본 식품사업의 질적·양적 도약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선제적인 해외 현지 인프라 구축을 통해 다시 불붙고 있는 ‘K-트렌드’의 기회를 잡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