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자동차 협력업체에 3천억 특별보증

  • 2020.06.15(월) 13:40

정부·금융권·업계, 지원방안 논의
우대금리 대출·만기연장 등 합의

금융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경기도 성남 분당구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자동차 부품산업 현장간담회를 진행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오른쪽 첫번째)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금융위 제공

정부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30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경기 성남에 위치한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특별보증은 정부 재정과 현대차 등 완성차업체 및 지방자치단체 출연금을 바탕으로 신용도가 낮은 협력업체에 3000억원 이상의 보증을 제공하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정부 재정에서 100억원을 지원하며, 현대차 출연금 100억원이 투입된다. 한국GM과 지자체 출연규모는 협의 후 결정할 예정이다.

은 위원장은 "자동차업계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며 "자동차 부품업체 등 협력업체를 중점 지원하는 제도적 장치를 관계부처 등과 함께 적극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 등 시중은행들도 자동차 부품업체의 기존 대출에 대한 만기연장을 적극 시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현대차 등 완성차업체와 협의해 중·저신용등급 협력업체 대상으로 우대금리 대출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산은은 자체 자금을 활용해 자동차 협력업체를 중점 지원할 방침이다.

완성차업체에 대한 무신용장 거래방식(D/A) 지원도 늘리기로 했다. 5대 시중은행과 기업은행은 D/A 거래한도를 현행대로 유지하고 거래기한도 최대 120일까지 연장키로 했다. 또 완성차업체의 해외현지법인에 대한 자금지원을 확대하고 기존 차입금도 만기연장을 실시하기로 했다.

성 장관은 "오늘 자동차 업계, 금융권이 함께 상생을 통해 마련한 금융지원 방안들이 부품산업 위기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은 위원장은 "앞으로도 중견기업과 중·저신용등급 업체들과 같이 금융지원 사각지대를 꼼꼼히 살펴 더욱 촘촘한 지원책을 적극 검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현대기아차·한국GM 등 완성차업체와 코리아에프티·오토그룹·다성·태원산업 등 협력업체,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산업협동조합 등이 참석했다. 금융권에선 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경남은행, 산은·기은·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이 나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