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정부 "태영, 추가 자구안으로 채권단 신뢰 얻어야"

  • 2024.01.08(월) 09:53

'F4+α' 회의서 태영건설 워크아웃 논의
"기 자구안 일부 진전"…구체적 추가자구안 요구
"모든 가능성 열고 시장안정 최선"

정부가 태영건설 워크아웃 개시 여부 결정을 앞두고 태영그룹 측에 구체적인 추가 자구안을 요구하고 있다. 채권단 신뢰를 얻지 못하면 법정관리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방침이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8일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와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이른바 F(Financial)4를 비롯해 박춘섭 경제수석과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 등도 참석한 가운데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선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후 최근 진행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태영그룹 측이 워크아웃을 신청할 때 제출했던 4가지 자구계획에 대해 이행 약속을 하는 등 일부 진전이 있었고, 이를 기초로 채권단 협의를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설명했다.

태영그룹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 1549억원을 태영건설에 납입하고, 에코비트 매각과 매각대금 태영건설 지원, 블로원 지분담보 제공과 매각추진, 평택싸이로 담보 제공 등을 자구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참석자들은 원칙에 입각한 구조조정 추진이라는 기본 방침을 일관되게 견지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태영그룹 측이 이미 제시한 4가지 자구노력을 조속히 이행할 뿐 아니라 충분하고 구체적인 추가 자구안 제시 등을 통해 채권단 신뢰를 얻을 필요가 있다는 점에 견해를 같이했다.

채권단에는 태영그룹 측의 실효성 있는 자구노력 의지가 확인되면 태영건설 워크아웃 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해줄 것을 당부했다.

다만 태영그룹이 채권단 신뢰를 확보할 만한 추가 자구안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워크아웃이 아닌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정부는 여러 불확실성을 감안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금융시장 안정과 건설업 지원, 수분양자와 협력업체 영향 최소화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85조원 수준으로 운영하고 있는 시장안정조치를 필요하면 충분한 수준으로 즉시 확대하는 등 상황별로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시행하는 동시에 수분양자·협력업체의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장별 공사 현황과 자금조달 상황 등을 밀착 관리하기 위해 관계기관 일일점검 체계도 가동하기로 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