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현대차그룹, 사회공헌의 핵심을 바꾸다

  • 2016.10.28(금) 13:52

자동차에서 '지역·서민·사회적 약자'로 확대
보이는 사회공헌 지양‥실질적인 도움 고민

현대차그룹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판매 부진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매년 거듭되는 파업에 올해도 몸살을 앓았다.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이 과거만 못하다. 최근에는 전 계열사 임원들이 급여의 일부를 자진 삭감했다. 위기다. 모든 상황이 변하고 있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한가지가 있다. 사회공헌이다.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기반에는 소비자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이 매년 사회공헌에 공을 들이는 이유다. 최근에는 사회공헌의 방향을 지역·서민·사회적 약자 등으로 확대했다. 좀 더 많은 사람들, 좀 더 많은 영역의 발전에 힘을 보태기 위해서다.

◇ 광주에 틔운 융합의 싹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광주광역시와 현대차그룹이 ▲자동차 분야 창업 지원 ▲수소연료전지 전·후방 산업생태계 조성 ▲스마트팩토리 구축 지원 ▲서민생활 창조경제 플랫폼 구축 등 4가지 분야에서 창조경제를 실현하고자 작년 1월 설립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자동차 분야의 창업 생태계 조성과 수소연료전지 기술 등 미래산업의 발전을 위해 만들어진 1센터에서 벤처업체 10곳, 서민생활 창조경제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2센터에서 25곳 등 현재까지 총 35개 업체에 기술이전, 투자유치, 판로개척 등 경영 전반에 관련된 도움을 제공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자동차 및 수소 분야 보육기업에 대한 창업지원을 통해 투자유치 57억원, 매출 31억원의 성과를 창출했다. 제품 개발 및 양산과 거래처 확대를 지원해 입주기업의 사업이 성공하도록 유도했다.

▲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여기에 오는 2019년까지 100개 이상의 벤처업체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도록 지원하고 연 1000명 규모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총 1986억원의 펀드를 조성해 본격적인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산학연 기술개발과제를 추진해 관련 부품의 성능 향상과 기술 국산화를 이끌고 그 기술을 적용해 국내 최초로 융합스테이션을 구축했다. 또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2019년까지 200개 이상의 업체를 지원하고 이들의 경쟁력 향상을 도울 예정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산 창조마을 조성 ▲송정역 시장 개선 ▲소상공인 사업 지원 모바일 앱 무료 배포 ▲25개 생활창업팀 육성 통한 창업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다.

◇ 취약계층에 손을 내밀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월 '미래를 향한 진정한 파트너'라는 중장기 비전을 선포하고 그룹 통합 사회공헌 체계 구축과 함께 새로운 사회공헌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세이프 무브(교통안전문화 정착) ▲이지 무브(장애인 이동편의 증진) ▲그린 무브(환경보전) ▲해피 무브(임직원 자원봉사 활성화) 등 기존 4대 사회공헌 사업에 '자립지원형 일자리 창출(드림무브)', '그룹 특성 활용(넥스트무브)' 등 사회공헌 분야 2가지를 새로 추가해 운영할 예정이다.


새로운 사회공헌 중심분야인 드림무브는 청년 및 저소득층 등 사회 취약계층의 창업과 자립을 돕는 사업이다. 기존 ▲청년 사회적기업가 발굴과 육성을 돕는 현대차의 'H-온드림 오디션' ▲예비 사회적기업가를 대상으로 멘토링과 교육을 제공하는 '서초 창의 허브' 등을 지속하는 한편 신규사업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또 넥스트무브는 현대차그룹 계열사의 기술, 서비스, 인프라를 더욱 폭넓게 활용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고철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더 많은 이익을 영세 종사자에게 환원하는 현대제철의 'H-리사이클 센터' ▲공작기계 설비를 활용하여 사회적 혁신제품 시제품의 제작을 지원하는 현대위아의 '프로토타입 개발 센터' 등 신규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기존 4대 사회공헌 사업(4대무브)의 대상과 범위도 확대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지무브는 교통약자 및 사회적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사업이다. 세이프무브는 교통안전 문화 정착에서 교통, 재난, 생활 등 사회안전문화 정착사업으로, 그린무브는 환경보전사업에서 환경보전 및 기후변화 대응사업으로 확대된다. 해피무브도 자원봉사 활동 사업에서 임직원 및 고객 참여 확대 사업으로 확대된다.

◇ 서민 자립에서 교육 격차 해소까지

현대차그룹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은 '기프트카 캠페인'은 업종의 전문성을 살린 참신한 시도와 뜨거운 호응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지난 2010년부터 시작된 '기프트카 캠페인'은 저소득층 이웃의 성공적 자립을 돕기 위해 창업용 차량을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지난해 시즌 6 캠페인까지 총 216대의 차량을 사회 곳곳에 전달했다.

그동안 '기프트카 캠페인'을 통해 창업용 차량을 지원받은 주인공들은 누적 월평균 소득이 지원 전 대비 2~3배 이상 증가했다. 꾸준히 300만~400만원 이상의 월소득을 올리고 있는 사람들도 여럿 배출하는 등 서민 자립지원의 실질적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14년의 시즌5와 지난해의 시즌 6에서는 창업용 차량 지원과는 별도로 '기프트카 셰어링 캠페인'을 운영, 누구나 기프트카를 신청해 봉사활동, 멘토링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014년부터 현재까지 2년간 총 9명의 탈북민에게 창업용 기프트카를 지원해 자립을 도왔다. 아울러 ▲2010년 탈북 여성 고용 사회적 기업 후원 ▲2012년 북한전통음식문화원 후원 ▲2013년 '하늘꿈학교' 건물 건축 지원 ▲2013년 탈북 대학생 장학금 지원 등 탈북민 지원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현대차그룹은 교육 격차 해소에 나서고 있다. 'H-점프스쿨'은 현대차그룹이 사회적 기업과 함께 우수 대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과 멘토링을 제공하고 대학생들은 1년여간 저소득층 청소년의 교사로 활동하는 교육 격차 해소 프로그램이다.

2013년부터 매년 시행해 지난해까지 3기를 맞은 H-점프스쿨은 1기 50명, 2기 75명, 3기 100명 등 매년 인원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00여명의 청년 대학생을 대한민국 미래 핵심 인재로 집중 육성하고, 이 청년들이 2천여명의 저소득층 청소년에게 교육 나눔 활동을 펼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