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인사·개편 앞당긴 포스코 '권오준 2기' 안정화 역점

  • 2018.01.09(화) 18:11

정탁·오형수 '해외통' 부사장 승진..임원규모 유지
전문성 강화 방점..권 회장 CES 출장 중 단행

포스코가 한 발 빠른 조직 재정비로 작년 연임에 성공한 권오준 회장 '2기 체제' 안정화에 나섰다. 통상 2월초 시행하던 조직개편과 임원 인사시기를 약 한 달 앞당겼는데 올해 본격 영업을 시작하기 전 조직 안정을 다지겠다는 포석이 읽힌다.

 

개편 및 인사 단행 시점이 공교롭다. 권 회장이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참관을 위해 미국으로 떠난 이튿날이다. 인사에 '뒷말'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권 회장 의지가 엿보인다는 해석도 나온다.

 

▲ (왼쪽부터)정탁·오형수 부사장(사진: 포스코)

 

포스코는 9일 조직개편 및 정기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조직을 조기에 안정화하고 '100년 기업'으로 지속성장 하기 위해 조직 전문성과 솔루션 마케팅을 한층 강화하기 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조직 개편에서는 전 세계 생산과 판매확대에 따른 철저한 품질관리를 위해 철강솔루션마케팅실 산하에 '글로벌품질경영담당'조직을 신설했다. 글로벌 솔루션마케팅 강화를 위해서는 베트남과 중국에 '솔루션마케팅센터'를 각각 새로 만들기로 했다.

 

또 강건재열연마케팅실은 강건재마케팅실과 열연마케팅실로 분리했다. '포스맥' 등 세계 최고 수준 고급 강건재 시장을 선점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하기 위해서란 설명이다.

 

권 회장을 비롯해 오인환 사장, 최정우 사장 등으로 이뤄진 3인 대표이사 체제는 유지된다. 이 가운데 부사장 2명과 전무 15명이 승진 발령됐고, 상무 18명이 신규 임용됐다.

 

부사장으로는 정탁 철강사업전략실장과 오형수 중국 장가항법인장이 전무에서 승진해 각각 철강사업본부장과 포항제철소장을 맡는다. 정 부사장은 1959년생으로 옛 대우인터내셔널(현 포스코대우) 근무 경력이 있는 해외마케팅전략 전문가다. 오 부사장은 1960년생으로 중국 청도포항불수강 법인장, 포스코 타이녹스(태국) 상무 등을 거쳤다. 모두 '해외통'이라는 게 공통점이다.

 

신규 임원으로는 현장 직원들을 독려하기 위해 도입한 '명장' 중 처음으로 상무보가 나왔다. 포스코 내 현장 전동기 기술분야 1인자로 꼽히는 손병락 명장으로 고등학교 졸업후 1977년 입사해 2015년 명장으로 선발된 인물이다. 아울러 다양성 제고와 여성인력 활용을 위해 이유경 상무, 오지은 상무보 등 여성 임원도 2명 승진 발탁했다.

 

임원 규모는 유지됐는데 이는 지난해 경영실적이 호조를 보였고 구조조정도 마무리 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포스코는 작년 그룹 전체 임원 수를 12% 가량 줄이는 등 최근 수 년간 임원 감축 기조를 이어왔다.

 

주주총회와 이사회 승인이 필요한 포스코 사내이사와 주요 출자사대표에 대한 인사는 추후 확정될 예정이다. 다음은 포스코 인사 명단이다.

  

<승진>

 

◇ 부사장
▲정탁 철강사업본부장
▲오형수 철강생산본부 포항제철소장

 

◇ 전무
▲박용규 철강생산본부 프로젝트 선재제어냉각PJT팀장
▲노민용 정도경영실장
▲정규진 경영지원본부 원료2실장
▲김동호 CSP(브라질)
▲이상호 철강생산본부 포항제철소 FINEX상용화추진반장
▲양원준 경영지원본부 HR혁신실장
▲이은석 철강생산본부 포항제철소 STS담당부소장, POSTRIP기술개발 추진반장 겸임
▲김선구 기술투자본부 기술연구원 프로젝트 HiFAME연구PJT팀장
▲이시우 철강생산본부 철강생산전략실장
▲김광수 철강사업본부 철강사업전략실장
▲임승규 가치경영센터 해외사업관리실장
▲주세돈 철강사업본부 철강솔루션마케팅실장
▲배재탁 철강사업본부 스테인리스마케팅실장
▲정덕균 기술투자본부 정보기획실장
▲방길호 POSCO-Maharashtra 법인장

 

<신규 상무 선임>

▲안윤기 ▲이유경 ▲송용삼 ▲이희근 ▲안근식 ▲배철민 ▲한형철 ▲김진호 ▲남재복 ▲홍삼영 ▲이상호 ▲김상균 ▲서인식 ▲이백희 ▲정범수 ▲이주협 ▲윤훈 ▲엄기천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