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현대모비스 "연내 딥러닝 AI 영상인식 완성한다"

  • 2019.03.31(일) 17:37

저속주행시 측면충돌 방지 위한 긴급제동 가능
2022년 양산차에 적용...현대차 협업 강화

현대모비스가 올 연말까지 차량, 보행자, 도로지형지물 등을 인식하는 '딥 러닝' 기반의 고성능 영상인식 기술을 확보한다. 이 기술을 오는 2022년부터는 양산차에 적용해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31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서울모터쇼 간담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서울모터쇼 현대모비스 전시관 모습/ 사진= 현대모비스 제공

'딥러닝 기반 영상인식 기술'은 자동화 기법으로 영상데이터를 학습시킨 '영상인식 인공지능'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이 기술을 확보하면 자율주행 카메라 센서에 적용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독자 기술력을 갖추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진언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개발실장 상무는 "초 당 조 단위 딥 러닝 컴퓨팅 기술은 영상인식 데이터의 품질과 신뢰성을 큰 폭으로 향상시키고 있다"며 "수작업으로 축적한 데이터의 양이 자율주행 영상인식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결정짓던 시대는 끝났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카메라 분야에서 딥러닝 기술의 확대 적용을 위해 현대자동차와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완성차와 공동 개발을 통해 앞으로 딥러닝 기반의 영상인식 기술을 자율주행을 위한 전방 카메라센서뿐만 아니라 360도 써라운드뷰모니터(SVM)에도 수평 전개할 예정이다.

그동안 주차지원 용도로 활용된 써라운드뷰모니터에 객체를 탐지하는 영상인식 기술을 적용하면 저속 주행 상황에서 전방뿐만 아니라 측면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제동 등 자동제어가 가능해진다.

현대모비스 ‘가상공간터치기술’과 ‘유리창디스플레이’ 등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연 모습/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영상인식 기술의 확대 적용을 통해 카메라 분야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영상인식 기술을 이미 개발 완료한 독자 레이더와도 접목해 카메라ㆍ레이더 간 데이터 융합(센서퓨전)을 통해 센서 성능을 높이고 자율주행 분야의 기술 경쟁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전 세계에 운행 중인 10대 이상의 자율주행시험차 '엠빌리(M.Billy)' 중 영상인식 전용으로 활용 중인 시험차량도 현재 2대에서 올해 안에 5대까지 확대 운영한다. 관련 인프라 등 투자도 앞으로 매 해 20% 늘려나갈 계획이다.

딥 러닝 분야의 정보통신기술(ICT) 기업과 전략적 동맹은 물론 혁신 스타트업과 기술 협력,  산학협동 연구개발 등 개방형 혁신도 병행한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외부의 객체인식 분야에서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스트라드비전(Stradvision)과 안면인식 분야에서 독보적 역량을 확보한 중국 딥글린트(DeepGlint)사에 각각 80억원과 55억원 규모의 지분투자를 실시했다.

최근에는 딥 러닝 전담조직을 갖춘 러시아의 최대 포털 얀덱스(Yandex)와 2020년까지 레벨 4 수준의 '로보택시(Robo Taxi)플랫폼' 공동개발 등 전략적 협업을 진행 중이다.

현대모비스 EE(Electrical & Electronics)연구소장 장재호 전무, 자율주행개발센터장 그레고리 바라토프 상무, 자율주행개발실장 이진언 상무가 현대모비스의 딥러닝 기반 영상인식 기술 개발 현황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KAIST와 공동개발 중인 딥 러닝 데이터의 고속처리 기술도 상반기 중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재호 현대모비스 EE(Electrical & Electronics)연구소장 전무는 "딥 러닝을 활용한 ICT 기술 확보를 통해 자율주행ㆍ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기술 경쟁력을 차별화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딥 러닝 기술을 통한 독자 소프트웨어는 앞으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의 물량 증대에 따른 가격경쟁력 확보 차원에서도 필수적이다. 현대모비스는 딥러닝과 같은 핵심기술을 내재화 후 설계와 개발, 양산 주도권을 확보해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그레고리 바라토프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개발센터장 상무는 "영상인식 기술개발을 통해 축적한 자체 알고리즘과 노하우는 자율주행과 연관된 다른 제품으로 확대 적용 이 가능하다"면서 "소프트웨어 기반의 ICT 경쟁력을 크게 높이고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는데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