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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사이드미러를 없앴다

  • 2019.07.21(일) 09:01

국내 최초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개발
외부 돌출 적어 소음·연비 개선

좁은 공간에서 주차에 지장을 주던 사이드미러(측면후사경)가 자동차 안으로 들어온다. 종전보다 훨씬 넓어진 시야를 제공하고, 사이드미러를 없앤 만큼 더욱 혁신적인 차량 디자인이 가능해 진다.

현대모비스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공개한 미래차 컨셉 ‘엠비전’에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는 모습/사진=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안정성, 효율성, 디자인이라는 3마리 토끼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미래형 사이드미러인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CMS, Camera Monitor System)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기존 사이드미러가 있던 위치에 카메라 센서를 장착해 후측방 차량들의 주행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차량 내부에 위치한 모니터에 표시하는 장치다.

이 기술은 전보다 넓은 화각을 확보해 사각지대를 대폭 줄여 주행 안전성을 높여준다. 또 다양한 형태의 카메라 적용을 통해 차량 외관 디자인의 혁신적인 변경을 가능하게 한다.

카메라 센서의 화각은 35˚내외로 17˚안팎인 일반 사이드미러 화각의 두 배 이상이다. 그런 만큼 운전자가 굳이 고개를 돌려가며 사각지대를 확인하지 않아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해진다.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표시장치인 모니터가 자동차 안에 장착되기 때문에 차량 외부로 돌출된 부분이 거의 없다. 기존 사이드미러로 인해 발생했던 풍절음 등의 외부 소음을 줄이는 것은 물론,  공기 저항이 줄어 연비 개선도 가능해진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룸미러(실내 후사경)까지 대체할 수 있도록 해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 차량 좌우측면과 후방 샤크 안테나 밑에 위치한 카메라 센서가 후방과 후측방 주행환경을 인식하고, 실시간으로 차량 실내에 위치한 모니터에 표시해주는 방식이다.

모니터는 운전자의 시야 범위에서 최대한 벗어나지 않도록 운전대 옆과 동승석 오른쪽 송풍구 위, 그리고 기존 룸미러 위치에 장착했다.

양 옆의 모니터는 기존 사이드미러 대비 큰 화면으로 왜곡 없는 선명한 영상을 제공한다. 또한 후방 주행 환경은 기존 룸미러와 같은 모양의 모니터를 통해 나타내며, 필요할 땐 거울로 전환도 가능하다.

폭우나 폭설 등 악천후 속에서도 육안으로 보는 것 이상으로 선명하게 주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공식 인증기관의 시험을 통해 관련 법규 기준도 모두 충족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 개발에 국내 최초로 성공하면서 앞으로 해외 수주에 본격 나설 방침이다.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기술개발센터장인 그레고리 바라토프 상무는 "센서와 같은 요소기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솔루션 개발뿐만 아니라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핵심부품 포트폴리오를 미래차 시대에 맞춰 융합해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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