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롯데, ESG 경영에 총력…전담조직 통해 체계화

  • 2021.12.28(화) 10:05

상장계열사 모두 ESG위원회 설치한 첫 그룹
탄소중립 위해 전사적 노력, 사회공헌도 활발

롯데가 올해 롯데지주를 중심으로 견고한 ESG 경영 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상장사 이사회 내 ESG 위원회 설치와 ESG 전담팀 운영,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 체계적이고 투명한 ESG 경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롯데그룹 제공

28일 롯데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이러한 활동을 정리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지난달 30일 발간했다. 경영 성과와 ESG 활동을 공개하고 고객 및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다. 롯데지주의 재무 성과와 롯데 전반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ESG 경영 목표와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다. 

계열사에서도 각 사 특성을 반영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롯데의 모든 상장사는 내년 6월까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모든 상장 계열사의 이사회 산하에 ESG 위원회를 설치하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의무화한 그룹은 롯데가 처음이다.

롯데는 지난 10월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발표한 상장기업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평가에서 평가대상 9개 상장사(롯데지주, 롯데케미칼,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롯데하이마트, 롯데쇼핑, 롯데정밀화학, 롯데정보통신, 롯데제과) 모두 'A등급'을 획득했다. 상장사 이사회 내 ESG 위원회 설치, 전담 조직 구성 등 체계적인 ESG 경영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가운데 롯데케미칼은 탄소중립정책에 따라 국내 화학사 최초로 기체분리막을 적용한 탄소포집활용(CCU) 설비 실증을 완료하고 상업화 설계에 돌입했다. 향후 경제성 검토를 거친 후 2023년 하반기 내 상업생산을 목표로 약 600억원을 투자, 대산공장 내 약 20만톤 규모의 이산화탄소(CO2) 포집 및 액화 설비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 3월 롯데데미칼은 여수 1공장 내에 CCU 파일럿 설비를 설치하고 9개월 간의 실증 운영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탄소 포집용 기체분리막 성능 검증을 완료했다. 실증 과정에서 수집, 분석한 데이터 및 운전 기술을 바탕으로 설비 상업화를 위한 설계 단계에 도달했다. 

롯데케미칼이 실증 완료한 기체분리막 기반의 탄소포집 설비는 화학 성분의 흡수제를 사용한 습식∙건식 포집 설비에 비해 환경오염이 적고 공정이 간단하다. 상대적으로 낮은 운영비와 작은 부지에도 설치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케미칼은 고분자 기체분리막 원천 기술을 보유한 국내 강소기업 '에어레인'과 손잡고 CCU 사업화에 나섰다. 지난 9월 국내 화학사 최초로 조성한 500억원 규모의 ESG 전용펀드를 활용해 에어레인에 50억원 규모로 지분 투자를 하고 친환경 기술확보를 위한 협력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국내 식음료 업계 최초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글로벌 RE100'에 가입했다. RE100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들이 100% 재생에너지 전기로의 전환을 약속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다. 다국적 비영리기구 '더 클라이밋 그룹(The Climate Group)'이 CDP(Carbon Disclosure Project)와 협력해 시작된 국제 캠페인으로 구글, 애플 등 글로벌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2040년까지 음료 및 주류 생산공장 및 물류센터 등에 사용되는 전력량 100%를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전환해 RE100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생산공장의 태양광 발전설비 구축을 통한 '자가발전', 재생 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장기적 계약을 통한 전력구매계약(PPA)',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등 다양한 실행 방안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생산공장의 모터 전력부하 저감, 폐열 시스템 개선, 생산-물류 최적화, 고효율 LED 등으로의 전환, 고효율 설비 도입 등 자체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활동을 적극 추진해왔다. 2017년부터 충주2공장에서 태양광 자가발전 가동 개시하였으며, 최근 안성공장도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 가동하는 등 재생에너지 도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롯데푸드는 지난 2일 국내에서 34년만에 태어난 다섯 쌍둥이 가족에 필요한 영유아식 전부와 이유식 등을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롯데푸드는 아이들의 수유 종료 시까지 필요한 영유아식 일체와 이유식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롯데제과는 대한치과의사협회와 함께 '닥터자일리톨버스'도 진행했다. 이달 9일부터 12일까지 전라남도 여수시 해양경찰교육원을 방문, 아프가니스탄 특별 기여자 393명에 대한 치과 진료를 시행했다. 

법무부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번 방문에서 롯데제과는 아프간 특별 기여자 393명에게 할랄 인증 빼빼로 100박스(4000개)를 전달하기도 했다. 이 캠페인은 2013년 3월 광주시 소화자매원을 시작으로 올 11월까지 총 88회 진행됐다. 치과의사 등 의료진 771명이 참여했고 진료받은 치과 환자는 4738명, 진료 건수는 6454건에 달한다.

롯데GRS는 지난 10일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와 온정을 나누기 위해 금천구청 산하 지역사회시설에 방역 물품인 마스크 총 20만장을 전달했다. 롯데GRS는 금천구 사옥 개소 이후 지역사회와 함께 하기 위해 이번 기부를 준비했으며 외식 역량을 기반으로 금천구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