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경제살리기' 윤석열, 법무부 장관에 "경제발전 뒷받침"

  • 2022.04.13(수) 16:57

비서실장에 경제관료 김대기 낙점
김대기 "당선인, 경제 쪽 중요시"
교육부 등 장관 후보자도 내정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비서실장에 김대기 전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내정됐다. 그간 관례적으로 정무적 감각을 지닌 정치인이 맡던 자리에 전통 경제관료를 낙점한 것은 '경제를 살리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 사진 = 인수위 제공

비서실장에 경제관료 낙점한 이유

13일 윤석열 당선인은 대통령실 비서실장에 김대기 전 대통령실 정책실장을 내정했다. 행정고시 출신 관료인 김 내정자는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경제수석과 정책실장을 지냈다. 

윤 당선인은 그에 대해 "정통 경제관료로서 청와대 경제수석과 문체부 차관, 통계청장을 역임했다"며 "청와대에선 행정관을 시작으로 선임 행정관, 비서관을 거쳐 수석 비서관, 정책실장까지 두루 거친 보기 드문 경력을 가졌다"고 평가했다.

김 내정자는 '경제통 비서실장으로 어떤 역할을 부여받았느냐'는 질문에 "당선자의 국정철학이 국민통합과 경제 살리기 두 가지 분야인데 특히 경제 쪽을 아주 중요시하는 것 같다"며 "그래서 저를 부른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이날도 윤 당선인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을 낙점한 배경을 설명하면서 "제가 주문한 것은 법무행정이 경제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법무행정의 현대화"라고 답할 정도로 경제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윤 당선인은 경제 부총리, 금융위원장, 대통령실 경제수석 등 '경제 원팀'을 '드림팀'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국가 경제 정책을 이끌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정통 경제관료 출신인 추경호 의원이 후보자로 낙점됐다. 추 후보자는 최근 현재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에 대해 "듣도 보도 못한 용어"라고 비판한 뒤 "성장이 돼야 소득도 는다"는 소신을 보였다. 

김 내정자는 '경제원팀'의 '후방지원'을 맡을 것을 시사했다. 그는 "그동안 청와대가 국정을 통제·지휘·군림하는 측면을 배제하고 이제는 국정을 지원하라는 (당선인의) 지시가 있었다"며 "청와대가 정책을 만드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저희는 지원하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금융위원장 후보는 발표되지 않았다. 윤 당선인은 "금융위원장은 국회에 청문요청을 하는 대상이 아니다"며 "다른 인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된 후에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환경부 장관 후보자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 수정"

이날 윤 당선인은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인철 전 한국외국어대 총장 △외교부 장관 박진 의원 △통일부 장관 권영세 의원 △법무부 장관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행정안전부 장관 이상민 전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환경부 장관 한화진 한국환경연구원 명예연구위원 △해양수산부 장관 조승환 전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영 의원 등 장관 후보자도 내정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문재인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을 수정하는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2050년 탄소중립 목표는 동일하다"며 "수정 부분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2018년 대비 40% 감축)를 합리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 후보자는 '해운 담합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아닌 해수부가 직접 관여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선할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 대해 "해운업은 국제 경쟁 업종이고 국제적인 관행도 있다"며 "속칭 담합이라는 부분은 적절하게 해결책을 마련해 가야 하지 않느냐"고 직답을 피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