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삼성바이오로직스 감리 앞두고 '신경전 치열'

  • 2018.05.15(화) 15:47

삼성바이오로직스, 금감원에 근거사실 공개 요청
참여연대 "감리위 공개" vs. 금융위 "절대 비공개"

분식회계 혐의를 받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감리위원회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언론, 국회, 시민단체 등에서 오는 17일 개최되는 감리위원회의 세부 운영 방식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금융감독원에 '조치사전통지서 근거 사실 공개요청' 공문을 발송해 결백을 주장했다.

한편 금융위원회가 직접 나서 향후 감리위와 증권선물위원회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해 최선의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하지만 일각에서 주장하는 감리위 공개 요청에 대해서는 비공개 원칙을 강조했다.


◇ 금융위 "감리위 속기록 작성하되 비공개 원칙"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15일 브리핑에서 "감리위는 증선위의 자문기구라 속기록을 작성할 의무는 없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관련한 건은 속기록으로 작성해 남겨두겠다"고 말했다. 전날 참여연대가 요구한 감리위원 명단 공개와 회의 내용 녹취를 일부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김 부위원장은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외부의 목소리를 충분히 경청하되, 중심을 잡고 증선위 결정이 공명정대하게 이뤄지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며 "이번 사안의 전 과정을 책임지고 공정하게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감리위는 증선위의 중간 자문기관으로서 증선위의 최종 결론까지 중간 내용을 공개하지 않을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감리위가 증선위의 논점을 좁혀줄 수는 있지만 최종 결론을 내리는 기구가 아니기 때문에, 중간 내용이 알려지면 증선위의 독립적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감리위원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위해 위원 명단을 공개하는 것도 거부했다. 또 일부에서 김학수 감리위원장 겸 증권선물위 상임위원과 한국공인회계사회 소속 위탁감리위원장이 당시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과정에서 책임을 져야 하는 위치에 있었다는 이유로 제척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이에 반대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해관계가 있는 감리위원 한명이 스스로 제척했지만, 일부에서 제척을 요구하는 김 위원장과 위탁감리위원장은 제척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며 "회사에서 요구하고 있는 대심제는 감리위 당일 논의를 거쳐 도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 문제까지 다각도로 검토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제기된 모든 사안과 맥락을 균형 있게 살펴볼 것"이라며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다음달 7일 예정된 증선위까지는 논의를 끝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이 15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 참여연대 "정보 공개해야"…삼바 "근거 대라"

금융위가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열어 비공개 원칙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은 전날 참여연대가 제기한 정보 공개 요구에 정면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참여연대는 전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감리위원 전원의 명단과 이력, 회의록, 삼성과 4대 회계법인과의 관련성 등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특히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과정에서 합병 전에는 제일모직에, 합병 후 통합 삼성물산에 유리하도록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 평가를 3배 차이가 나도록 다르게 평가한 것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반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금감원에 조치사전통지서 근거 사실 공개요청 공문을 발송하고 회신을 기다리는 중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날 홈페이지에 "회계처리 규정 위반 행위에 대한 구체적 근거와 사실이 밝혀진 바 없다"며 "감리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정당한 방어권 행사를 하는데 심각한 제한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감리위에서 최선을 다해 입장을 소명해 관련 혐의를 벗겠다"고 덧붙였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