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최경환 부총리 "노동개혁, 사회적 대타협 모색"

  • 2014.12.19(금) 11:39

2015년 경제정책방향, 22일 오전 발표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과 관련해 "특히, 노동시장 개혁은 이해관계가 첨예하여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운 만큼,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틀 속에서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핵심분야의 구조개혁을 본격화하여 경제체질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면서 노동시장 개혁을 특히 강조했다.

▲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출처 = 기획재정부)


그는 "현재 노사정위원회에서는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을 위한 기본합의를 이루기 위해 어려운 막판 조율을 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면서 "기득권을 조금씩 양보하고 대승적인 합의를 이뤄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사회안전망 강화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최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그는 "구조개혁은 멀고도 험난하지만 꼭 가야 하는 길"이라며 "과거와 같은 방식을 되풀이하기에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다"고 지적했다.

분야별 구조개혁과 관련해서는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효율성을 높이고 금융산업의 역동성을 제고해 금융과 실물 분야 간 선순환 구조가 구축되도록 하겠다"며 "노동시장도 질 좋은 일자리를 늘리고 기업경쟁력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바꿔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교육이 산업현장 수요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여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도 강화할 것"이라며 "구조개혁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소비ㆍ투자 등 내수 활성화 노력과 함께, 가계부채 및 주력 산업의 경쟁력 약화 문제 등 리스크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구조개혁은 멀고도 험난하지만, 꼭 가야하는 길"이라며 "과거와 같은 방식을 되풀이하기에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다"고 밝히며 노동 등 각 분야 구조개혁에 대한 의지를 재차 피력했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이날 경제관계장관회의 논의 결과 등을 바탕으로 22일 오전 '2015년 경제정책방향'을 확정, 발표한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