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청량리‧회기 일대 '바이오 클러스터'로 재탄생

  • 2019.10.08(화) 16:30

서울시 최초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
부산‧경남 거제 등 19년 하반기 76곳 선정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와 회기동 일대가 바이오 클러스터로 다시 태어난다. 부산 영도 대평동은 수리조선 산업을 고도화하고, 경남 거제 고현동은 취업 지원과 도심 상권을 강화하는 지역으로 거듭난다.

국토교통부 등 정부는 8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2019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서울 청량리‧회기동 일대와 부산 영도 대평동 일대를 포함한 총 76곳을 올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사업 중에는 바이오 허브 구축과 해양산업 혁신기지 조성, 일자리 복합기능 이음센터 조성 등 중‧대규모 사업 15곳이 선정됐다.

이를 통해 낙후된 지역의 산업기반을 회복시키고 혁신거점 공간을 조성해 경제 활력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노후된 서울 강북‧부산 영도 도심 살린다

이번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는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과 회기동 일대가 선정됐다. 이 지역은 서울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다. 홍릉 일대를 바이오‧의료 R&D(연구‧개발) 거점으로 만들고, 주변 대학‧연구기관‧기업‧병원을 연계해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서울바이오허브'는 창업 지원공간과 바이오 연구‧실험 공간, 글로벌 진출 지원 공간과 지역주민 열린 공간 등 4개 동으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첨단의료기기개발센터와 홍릉 바이오 헬스센터, 지역전략산업 지원주택과 창업‧성장‧발전 단계별 전방위 지원체계를 갖춘다.

서울시는 2021년까지 1689억원을 투입, 바이오‧의료 창업과 유망기업 육성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부산에서는 영도구 대평동 일대를 고도화된 수리 조선업을 기반으로 되살린다는 계획이다. 이 지역은 1912년 최초 근대식 조선소가 설립된 조선업 발상지다. 1970년대는 원양어업 붐을 바탕으로 선박 수리‧건조 산업 최대 호황기를 누렸지만 최근에는 조선업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부산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부산도시공사 등 지역 공공기관과 협업해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 수리조선 산업을 고도화하고 고부가가치 신산업인 선박개조‧재제조 산업으로 전환해 지역산업 재도약 발판을 마련하기로 했다.

같은 이유로 쇠퇴하고 있는 지역인 경남 거제시 고현동은 '이음센터'와 문화공장, 테마거리(이음길) 등을 활용해 도심중심기능을 강화하고 원도심 상권을 재생시키는 중심시가지형 뉴딜사업지로 선정됐다.

이음센터는 취업과 창업, 일자리 안내 등을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조선업 불황에 따른 지역민들 고용위기와 지역 산업 위기에 대응한 시설이다. 이음센터에는 다양한 계층에 대한 일자리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공간도 마련된다.

◇ 관계부처 협업으로 지역 특화재생

도시재생특위 실무위 설치 등 관계부처 협업으로 47곳의 사업지에 지역 특화재생사업을 통해 활력을 불어넣는다. 특히 지역사회 통합돌봄과 농촌지역 등 지역 특화자산을 발굴‧활용해 차별화된 사업모델로 발전시킨 부처 협업, 지역특화 재생사업지 19곳이 선정됐다.

이 중 경기 부천시 대산동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회 통합 돌봄 특화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지속가능한 복지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문화‧역사 자산을 활용한 문화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통합 돌봄 시설인 커뮤니티케어센터는 노인복지시설과 아동보육시설 등을 통합, 복지 기능 뿐 아니라 세대 간 통합도 유도하고 지역 주민들 일자리츨 창출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경기 안산 상록구 본오2동 역시 복지부의 지역사회 통합 돌봄 사업을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과 맞춤형 복지서비스가 제공된다.

폐광지역인 강원 영월군은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촌지역중심지 활성화 사업과 연계해 농촌 지역 특성을 활용한 주민 공동 소득사업을 발굴하고, 한국광해관리공단이 주도하는 관광사업을 추진한다.

정부는 이번 선정지역을 포함한 뉴딜사업에 대해 '도시재생뉴딜 성과관리지원 컨설팅단'을 구성해 지역 간 도시재생 역량 격차를 완화하고,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해 성과를 관리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야기될 수 있는 부동산 시장 불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감시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뉴딜사업이 외지인의 부동산 투기수단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한국감정원과 함께 선정지역, 인근 부동산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고 있다"며 "지자체가 부동산 시장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부동산 시장 과열이 우려되면 사업을 중단 혹은 연기하고 다음 년도 사업 선정과정에서 불이익을 부여하는 등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도 적극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