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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여의도 16분' 신림선 28일 개통

  • 2022.05.24(화) 11:00

관악산역→샛강역 '16분'…서남권 여의도 출퇴근 빨라져
전 구간 무인 운전…국내 최초 열차제어시스템 적용

도시철도 신림선이 개통한다. 서울 서남권에서 여의도 출퇴근이 한결 빨라질 전망이다. 지하철 1·2·7·9호선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덕에 서울 서남부 지역의 교통혼잡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영등포구 샛강역과 관악구 관악산역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신림선이 오는 28일 개통된다고 24일 밝혔다.

신림선 도시철도 노선도 / 사진=국토부

신림선은 지하철 9호선 샛강역과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거쳐 관악산역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총연장 7.76㎞, 11개 역사로 구성했으며, 2017년 3월 착공한 지 5년3개월 만에 개통된다.

출·퇴근 시간은 3.5분, 평시는 4~1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운행시간은 오전 5시부터 자정까지다. 개통식은 오는 27일 열리며 다음날인 28일 오전 5시30분부터 정식 운행을 시작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 관악구에서 영등포구까지 이동하려면 지하철과 버스 환승을 통해 약 50분이 걸리지만, 신림선 관악산역과 샛강역을 이용하면 약 16분으로 단축된다. 아울러 1·2·7·9호선 등 4개 노선으로 환승할 수 있어 해당 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신림선에는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된 국산 기술이 다수 적용됐다. '한국형 표준 고무차륜 경전철(K-AGT)'이 쓰였고, 국내 최초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M·도시철도용)'이 적용됐다. 이 기술을 통해 신림선은 모든 구간 무인운전으로 운행된다.

위원회는 '수도권 30분 내 출퇴근' 실현과 '촘촘한 대중교통망 구축'을 위해 철도, BRT, 환승시설 및 광역버스 준공영제, 알뜰교통카드 등의 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승근 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신림선 개통이 서울 서남권에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서울을 비롯한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광역교통망을 차질없이 확충하고, 국민에게 '여유로운 아침, 넉넉한 저녁'을 돌려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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