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GTX, 볼트 하나까지 점검"

  • 2024.02.19(월) 17:09

국토부 대광위원장 출신…19일 이사장 취임
GTX 성공 개통 위한 '현장경영' 의지 피력  

"오늘부터 GTX-A 우선 구간 현장에 상주하며 볼트 하나 전선 하나까지 일일이 직접 점검하도록 하겠다."

이성해(57) 국가철도공단 신임 이사장이 19일 취임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이사장은 이날부터 2027년 2월18일까지 3년의 임기를 시작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신임 이사장이 19일 가진 취임식에서 공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고객 가치' 실현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제공=국가철도공단

이날 이 이사장은 대전 국가철도공단 본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공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고객 가치' 실현을 주제로 강의를 열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국민의 만족과 철도 산업 발전의 선순환 구조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고객 가치 실현을 최우선으로 삼은 경영 의지를 밝혔다. 

이와 함께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를 열게 될 광역급행철도(GTX)의 성공적 개통을 다짐했다. 이 이사장은 "당장 3월 말 동탄-수서 간 GTX-A 우선 구간 개통은 우리 공단이 명운을 걸고 완결해야 할 절체절명의 현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현장 경영'이 중요하다며 "현장에서 즉각 선조치하고 조치결과를 후보고 하도록 절차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또 철도건설 공기 준수와 예산의 적기 집행, 철도산업의 고비용 구조 개선과 인적·기술적 저변 확대, 적극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강조했다.

최근 쟁점이 된 철도 지하화 실현에 필수적인 'TBM(터널보링머신)' 공법의 활성화가 선진국에 비해 늦어지는 것을 언급하며 철도 산업의 발전을 위한 국가철도공단의 기술혁신과 규제 철폐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도 짚었다. 

이 이사장은 1966년생으로 환일고, 서울대 토목공학과와 영국 리즈대 교통공학과를 졸업했다. 1991년 기술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해 국토부에서 건설정책국장, 새만금개발청 차장 등을 지냈다. 2022년 7월부터 1년간 차관급인 대도시광역교통위원 위원장을 맡았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