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교촌치킨이 정식 오픈한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의 '교촌필방' 팝업스토어는 붓을 파는 가게라는 뜻의 '필방'이라는 명칭 그대로 '붓'으로 가득했다. 출입구부터 건물 외벽, 내부 인테리어, 장식품 등 모든 공간이 붓으로 꾸며졌다. 교촌만의 고집스러운 소스 도포 방식을 강조하고 20대 고객과 접점을 확대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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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촌의 붓질 '고집'
교촌필방은 약 397㎡(120평) 규모의 대형 팝업스토어로 이태원역 4번출구 앞에 들어섰다. 교촌필방 출입구에는 '문고리' 역할을 하는 커다란 붓이 걸려있었다. 이 붓을 잡아당기자 출입문이 열렸다. 건물 외벽 디자인에도 입체감 있는 붓질 모양의 기법이 적용됐다.
내부는 '붓'을 모티브로 한 다양한 인테리어가 이목을 끌었다. 벽면은 붓질 패턴과 옻칠로 마감한 한지 디자인이 적용됐다. 매장 한 가운데 설치된 대형 자개 붓은 박경수 무형문화재 장인이 직접 제작했다. 곳곳에 전시된 다양한 모형의 붓 작품들도 눈에 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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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상범 교촌 특수사업본부장은 "교촌만의 붓을 알려왔지만 고객들이 잘 모른다"면서 "(그래서) 대형 자개 붓을 크게 걸었다"고 말했다.
교촌은 붓을 이용한 소스 도포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붓 소스 도포 방식은 조각 하나 하나에 붓질로 소스를 바르는 방식이다. 재료 전체를 한 번에 버무리는 일반적인 양념치킨과 대조되는 교촌만의 정체성인 것이다. 소스를 붓으로 바르는 이유는 소스가 육질에 잘 스며들게 하고 양념치킨의 바삭한 튀김 옷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교촌은 효율이 떨어지는 붓질을 고집하며 맛을 지키고 있다. 지난 3월 가격인상 논란이 있을 때는 붓 소스 도포방식으로 가맹점 인력 소모가 크다는 이유를 대기도 했다.
윤진호 교촌에프앤비 대표는 "교촌필방의 모티브가 된 붓질은 한결같은 맛과 품질을 지키기 위한 교촌의 조리 원칙"이라며 "이곳을 통해 교촌의 제품 철학과 새로운 식문화 경험을 고객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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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마카세'에 교촌 수제맥주
팝업스토어는 맛에도 공을 들였다. 교촌필방 메뉴는 다른 매장에서 맛볼 수 없는 △필방 시그니처 플래터 △필방 콤보 플래터 △필방 스페셜 치킨 △살살후라이드 △본초치킨 등으로 차별점을 뒀다. 치마카세(치킨+오마카세)를 즐길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다. 이곳은 닭의 특수부위(물렁뼈·목살·간 등)를 활용한 프리미엄 요리를 즐길 수 있다.
수제맥주를 맛볼 수 있는 맥주바도 마련됐다. 이곳은 교촌 문베어 수제맥주 공장에서 직접 제조한 라거맥주 '1991'와 '문베어브루잉 수제맥주'를 포함한 6종 수제맥주를 맛볼 수 있다. 산토리 가쿠빈을 활용한 하이볼 2종과 프리미엄 막걸리 '은하수 8도'도 판다.
진 본부장은 왜 이태원 상권을 선택했냐는 질문에 "교촌은 30대가 강력한 고객층으로 형성돼 있고, 20대 고객층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태원은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그는 "DJ존에서는 다양한 공연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젊은 층들이 좋아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