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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54년만에 누적 판매 1억대 '눈앞'

  • 2016.04.11(월) 10:04

3월까지 9970만대 판매…이달 중 1억대 돌파
국내 산업 및 국가 경제에 기여…협력사 동반 성장

현대·기아차가 이달 중 글로벌 누적판매 1억대 고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1962년부터 올해 3월까지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차 6402만대, 기아차 3568만대 등 총 9970만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돼 이달 중으로 1억대 누적판매 돌파가 예상된다고 11일 밝혔다.

현대·기아차의 1억대 판매는 기아차가 1962년 처음 자동차 판매를 시작한 이후 54년만에 달성한 대기록이다. 현대·기아차는 1993년 처음 1000만대 고지를 넘어섰으며 해마다 연간 판매 기록을 경신해 2008년 5000만대, 지난해 1월 9000만대를 돌파했다. 이후 1년 3개월만에 1억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 해외 판매 바탕으로 급성장

현대·기아차가 판매한 1억대는 현대차의 대표적 글로벌 베스트셀링카 ‘아반떼’(전장 4570mm, 전폭 1800mm)를 한 줄로 세울 경우 약 45만7000㎞로 지구(둘레 약 4만㎞)를 약 11.4바퀴 돌 수 있다. 펼쳐 놓을 경우 약 823㎢로 서울시 면적(605㎢)을 덮고도 남는다.

현대·기아차의 판매가 급성장 한것은 지난 2000년 현대차그룹이 출범한 이후부터다. 2000년부터 지난달까지 총 7854만대가 판매됐다. 2000년 당시 연간 243만대를 판매, 글로벌 탑10에 첫 진입한 현대·기아차는 2014년, 2015년 2년 연속으로 연간 800만대 이상 판매하며 3.3배 성장, 세계 5위의 완성차 업체로 성장했다.


현대·기아차의 1억대 판매의 주역은 수출을 중심으로 한 해외판매다. 지난달까지 국내판매는 2982만대, 수출 및 해외공장 판매를 합한 해외판매는 6988만대로 해외에서만 70% 이상 판매됐다. 지난 98년부터 해외판매가 국내판매를 넘어섰으며 작년 한 해 동안 판매된 802만대 중 해외판매 비중이 84%에 달한다.

차종별로는 현대차 아반떼(엘란트라 포함)가 1990년 출시 이후 1119만대가 판매돼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엑센트 824만대, 쏘나타 783만대가 뒤를 이었다. 기아차는 1986년 출시된 프라이드가 422만대, 1993년 세계 최초 승용형 SUV로 탄생한 스포티지가 403만대 판매됐다.

◇ 국내 자동차 산업 및 경제에 기여

현대·기아차는 1억대 누적판매라는 대기록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한국 자동차산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 대규모 무역수지 흑자 등 우리나라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왔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한국 자동차산업에 직간접으로 관련된 종사자수는 183만명에 이르며 이는 우리나라 총 고용인원 2507만명의 7.3%에 해당한다. 지난 2001년과 비교해보면 2013년을 기준으로 경기도 광명시 인구와 비슷한 35만6000명이 증가했다.

▲ 단위:고용(만명), 생산액·부가가치액·세수(조원), 수출액(억달러).

또 한국은 세계 5위 자동차 생산국이다. 우리나라 전체 제조업 중 자동차산업이 차지하는 생산액과 부가가치액 비중은 각각 12.7%, 12%에 달한다. 수출전략산업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지난해 국내공장 생산량의 약 65%인 297만대를 수출했다. 전체 수출대수 중 현대·기아차 비중은 약 80%에 이른다.

수출액은 지난해 713억달러로 전 산업 내에서 13.5%를 차지했다. 무역수지 흑자 규모도 559억달러에 달해 우리나라 무역수지 개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세수 측면에서도 국가 운영에 대한 기여도가 높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자동차 관련세가 37조3000억원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세수의 약 14.7%에 달한다.

◇ 부품 협력사 성장 견인


특히 현대·기아차가 달성한 1억대 판매는 부품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통해서 가능했다. 구체적으로 대기업 숫자는 지난 2001년 46개에서 2014년 139개로 3배 증가했다. 중견기업도 37개에서 110개로 3배 늘었다.

거래소와 코스닥에 상장된 협력사 숫자도 지난 2001년 46개에서 2014년 69개로 증가했다. 1조5000억원에 불과했던 시가총액은 17조1000억원으로 11.4배 성장했다. 매출액도 크게 늘었다. 1차 협력사의 2014년 평균 매출액은 2589억원으로 지난 2001년 대비 3.5배 증가했다. 또 매출 1000억원 이상 협력사 수가 2001년 62개에서 2014년 전체 1차 협력사의 56%인 146개로 늘었다.


아울러 현대·기아차는 안정적인 장기 거래 관계 유지로 부품협력사 지속성장의 토대를 제공해왔다. 현대·기아차와 협력사 간 평균 거래기간은 28년으로 국내 중소 제조업 평균 업력인 11.2년보다 16년 이상 길다. 거래 협력사의 98% 이상이 업계 평균 거래 기간을 상회한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협력사들과 해외시장 동반진출을 통해 성장해왔다. 현대·기아차가 해외에 처음 진출할 당시인 1997년에는 해외 동반진출 1, 2차 협력사가 34개사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608개사에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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