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주목! 이 단지]한라, 시흥배곧 비발디캠퍼스 3차

  • 2015.11.04(수) 09:59

서울대 시흥캠퍼스 맞닿은 교육특화 단지
수요 많은 전용 84㎡ 단일평형 구성

올 가을 분양시장이 크게 선다. 연말까지 총 15만여 가구의 새 아파트가 쏟아져 나온다. 워낙 물량이 많고 입지와 가격이 제각각인 만큼 수요자들도 옥석을 가릴 수 있는 선구안을 가져야 한다. 건설사들이 스스로 추천하는 단지를 소개하고 수요자 입장에서 눈여겨봐야 할 점을 조목조목 짚어본다. [편집자]

 

우리나라 부모들의 자식 교육에 대한 열망은 유별나다. 특히 유명 학군과 잘 갖춰진 학원가는 해당 지역 집값에 큰 영향을 준다.

 

오는 6일 분양 예정인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3차’는 교육 특화 단지로 조성돼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 바로 옆에 들어서기 때문에 주위 단지들보다 교육시설 혜택을 더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한라비발디 캠퍼스 3차는 서울대 시흥캠퍼스가 들어서는 배곧신도시 특별계획구역 C5블록에 지어진다. 지하 2층에서 지상 40층, 6개동으로 건립되며 전 가구는 전용면적 84㎡ 단일평형이다. 타입에 따라 ▲84A㎡ 1078가구 ▲84B㎡ 226가구 등 1304가구로 구성된다.

 

 

◇ 서울대와 맞닿은 단지

 

배곧신도시가 교육 특화 도시로 자리를 잡기 위해선 서울대 시흥캠퍼스 유치 여부가 관건인데, 최근 관련 논의가 진전되고 있다.

 

지난 4월 경기도와 서울대는 배곧신도시를 교육 국제화 특구로 지정하는데 합의했다. 이후 지난 8월에는 서울대 이사회가 ‘시흥 국제캠퍼스 추진현황’ 논의를 통해 글로벌캠퍼스 추진을 위한 소위원회 혹은 TF를 구성하기로 의결해 시흥캠퍼스 유치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서울대 캠퍼스가 들어서면, 같은 권역에 들어서는 한라비발디 캠퍼스가 가장 큰 혜택을 보게 된다. 이로 인해 앞서 분양한 1·2차는 수요자들의 큰 관심 속에 완판됐다. 이번에 분양하는 3차는 서울대 사범대 협력형 초·중·고교와 붙어 있어 도로를 건너지 않고서도 통학이 가능하다.

 

한라는 한라비발디 캠퍼스 3차를 교육특화 단지로 만들기 위해 디자인부터 커뮤니티 시설까지 교육에 초점을 맞췄다. 설계와 마케팅 등 유관부서 임직원들이 미국 아이비리그를 직접 탐방해 아이디어를 따오기도 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단지 구조는 콜롬비아와 하버드 대학 배치개념을 적용해 설계하고, 아파트 입면은 서울대 캠퍼스의 격자형 그리드 모양으로 디자인했다. 아이비리그 디자인 특징인 적색 벽돌과 아치 형태도 곳곳에 적용될 예정이다.

 

▲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단지 내 스터디센터

 

단지 중앙에는 스터디센터가 마련되는데, 이 역시 하버드 강의동 건물을 차용했다. 내부는 오픈형도서관과 개별독서실, 스터디룸으로 구성된다. 각 동마다 조성되는 주민 편의공간인 ‘헬로라운지’에도 별도의 스터디룸이 마련된다.

 

◇ 선호도 높은 84㎡로만 구성

 

최근 분양시장에선 전용면적 84㎡이하 중소형이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온나라부동산정보에 따르면 연초부터 9월까지 매매된 주택거래량 92만6425가구 중 전용면적 84㎡ 이하 주택은 79만9388가구로 전체의 86.3%를 차지했다. 이는 2010년(79.95%)과 비교해 약 6.3%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 전용면적 84㎡ 이하 중소형주택 거래량 비율(자료: 온나라부동산정보)

 

이 단지 역시 트렌드를 반영해 전용 84㎡ 단일평형으로 구성했다. 이로 인해 실거주 뿐 아니라 투자수요도 몰릴 것으로 분양 관계자는 전망하고 있다. 실제 배곧신도시 내 ‘시흥배곧 SK뷰’ 84㎡의 경우 분양가에 약 3000만원의 웃돈이 붙은 상태라는 게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의 설명이다.

 

내부 평면은 침실과 주방, 거실 등에 가변형 벽체를 적용해 입주자가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84A㎡의 경우 주방 옆 공간을 식당이나 팬트리(수납공간), 침실 중 하나로 선택할 수 있고, 84B㎡은 거실이나 침실을 확장해 사용할 수 있다.

 

◇ 개선되는 교통망

 

경기 시흥시 서해안로 405번지 일대에 조성되는 배곧신도시는 아직까지 서울 접근성은 떨어진다. 서울 여의도에서 이곳까지는 차량으로 1시간은 족히 걸린다.

 

하지만 교통망은 점차 개선될 예정이다. 내년 강남순환도로가 개통되면 서울대 본교가 있는 서울 신림동까지 20분 정도면 닿을 수 있고, 단지에서 가까운 월곶IC를 통해 제3경인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지난해 수인선 달월역이 개통되면서 인근 지역으로의 접근성도 좋아졌다. 달월역은 수원~인천 복선전철 오이도역과 월곶역 사이에 있다. 이와 함께 내년에 소사~원시선, 2018년 신안산선, 2020년 월곶~판교선 등이 개통되면 수도권 각지로 쉽게 오갈 수 있게 된다.

 

▲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입지

 

배곧신도시 내에 중앙공원과 한울 수변공원이 조성될 예정이어서 주거환경이 쾌적하고, 내년 말에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신세계 사이먼의 대형쇼핑몰인 ‘신세계 프리미엄 아웃렛’이 준공된다.

 

분양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앞서 분양한 2차보단 다소 비싸질 전망이다. 한라비발디 캠퍼스 2차 3.3㎡ 당 분양가는 890만원 선이었다.

 

견본주택은 오는 6일 경기 시흥시 서해안로 405번지에서 개관하며 12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3일 1순위, 16일 2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는 20일 발표되며 계약은 25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입주는 2018년 9월 예정. 문의: 1688-2600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