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뷰티 유튜버들이 가장 사랑한 화장품은?'

  • 2020.04.22(수) 14:09

잼페이스, AI가 분석한 '뷰튜버 애용 화장품 랭킹' 공개

뷰티 유튜버 이른바 뷰튜버들이 가장 사랑한 화장품은 '에뛰드-룩 앳 마이 아이즈'가 꼽혔다.  

국내 최초 뷰티 영상 큐레이션 앱 '잼페이스(Zamface)'는 22일 유튜브 뷰티 영상에서 국내 뷰튜버가 사용한 화장품 데이터를 AI기술로 자동 분석한 '뷰튜버가 가장 사랑한 화장품 랭킹'을 소개했다. 이 랭킹은 잼페이스가 특허 출원한 'AI 객체인식' 기술로 방대한 뷰티 동영상을 자동 분석한 데이터에 기반한다.

잼페이스는 2019년 10월부터 올 3월까지 6개월 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12만 9011건의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AI가 자동 인식한 6942개 브랜드의 10만 5614개 화장품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전체 최상위권 제품을 비롯해 아이(Eye)와 베이스(Base), 립(Lip) 등 3개 핵심 메이크업 단계별 1위 제품을 꼽았다.

우선 전체 화장품 가운데 국내 뷰튜버가 가장 사랑한 제품은 '에뛰드-룩 앳 마이 아이즈'로 1만 8804건의 영상에 등장했다. 전체 2위는 1만 4686건의 영상에 등장한 '투쿨포스쿨-아트클래스 바이 로댕', 3위는 7484건의 영상에서 사용된 '아리따움-모노아이즈'가 각각 차지했다.

전체 1위에 오른 '에뛰드-룩 앳 마이 아이즈'는 색상과 제형이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해 에뛰드의 스테디셀러로 사랑받고 있다. '투쿨포스쿨-아트클래스 바이 로댕' 역시 2014년 6월 첫 출시 이후 2019년 7월까지 누적 판매량 500만 개를 돌파하며 뷰튜버들의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전체 순위 20위권에 오른 제품을 살펴보면 아이섀도와 마스카라, 아이브로우 펜슬 등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 70%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아이팔레트를 제외한 대부분 아이 메이크업 제품군은 재구매율이 높은 데다 립이나 베이스 제품보다 선택군이 다양하지 않아 스테디셀러로서 존재감이 그만큼 큰 것으로 풀이된다.

주요 카테고리별 인기 순위를 살펴보면 아이 메이크업 영역의 경우 아이팔레트 부문은 '클리오-프로 아이 팔레트'가, 마스카라 부문에선 '키스미-히로인 메이크 롱앤컬 마스카라 EX' 등이 1위를 차지했다.

베이스 메이크업 영역에선 파운데이션 부문은 '에뛰드-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 블러셔 부문은 '크리니크 - 치크 팝' 등이 1위를 기록했다. 립 메이크업 영역의 경우 틴트 부문은 '페리페라-잉크 더 에어리 벨벳', 립스틱 부문은 '맥-매트 립스틱' 등이 1위에 랭크됐다.

윤정하 잼페이스 대표는 "앞으로 '뷰튜버가 사랑한 화장품 랭킹' 외에도 잼페이스의 혁신적인 AI 기술에 기반한 정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뷰티 트렌드 예측과 화장품 개발 및 마케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잼사이트(zamsight) 보고서도 함께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