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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섬,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본격 가동

  • 2022.06.01(수) 10:24

경기 이천에 5만㎡ 스마트허브 e비즈
500억 투자…국내 패션업계 첫 시도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전문기업 한섬이 온라인 의류만을 전담하는 전용 물류센터를 선보인다. 국내 패션업계에서는 처음이다. 이를 통해 지속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패션업계 온라인 비즈니스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구상이다.

한섬은 약 500억원을 투자해 구축한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스마트허브 e비즈'가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1일 밝혔다.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에 위치한 스마트허브 e비즈는 국내 패션업계 첫 온라인 전용 물류시설이다. 12개층 규모로 연면적은 5만241㎡(약 1만5200평)다. 1층에는 입·출고장, 2층엔 제품 자동 분류시설 등이 각각 위치하며 3층부터 12층까지 10개 층에는 92만벌을 보관할 수 있는 자동화 창고가 들어선다.  
 
스마트허브 e비즈는 더한섬닷컴·H패션몰·EQL 등 한섬이 운영하는 모든 온라인몰에서 판매 중인 자사 브랜드의 온라인 주문부터 배송까지의 전 과정을 전담하게 된다.

한섬 측은 이를 통해 물류 처리 능력과 시간 등 물류 효율이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온라인 의류 제품의 연간 처리 물동량은 기존의 세 배 수준인 최대 1100만 건으로 확대되며 주문 후 제품 준비부터 배송까지 걸리는 물류 처리 시간 역시 기존(평균 41시간)보다 9시간 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한섬이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구축에 나선 건 온라인 부문 성장세와 무관치 않다. 한섬의 전체 매출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12%에서 지난해 21%로 두 배 가까이 확대됐다. 온라인 매출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구매 고객의 니즈와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패션업계의 e커머스 경쟁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하겠다는 포석이다.
 
특히 자동으로 제품을 분류해 이동시키는 포켓 소터 시스템(Pocket sorter system)과 168대에 이르는 무인운반로봇(AGV, Automated Guided Vehicle) 등 패션기업에 특화된 첨단 자동화 물류 시스템을 대거 도입했다. 
 
전체 물류 처리 과정 중에서 제품 입고와 포장을 제외한 전 과정을 자동화하고 향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판매율이 높은 제품을 실시간으로 파악, 이들 제품이 먼저 출고되도록 출고 순서를 조정하는 등 물류 효율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물류센터 내부의 온도와 습도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환경제어시스템'도 적용된다. 

한섬은 배송 서비스 차별화에도 나선다. 더한섬닷컴과 H패션몰의 당일 출고 마감 시간을 늦춰 당일 출고량을 기존보다 두 배 이상 확대한다. 또한 올해 안에 고객이 제품을 새벽(오전 0시~오전 7시)에 주문하는 경우 당일에 배송해주는 서비스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서울 지역에 시범 도입한 뒤 수도권 지역으로 확대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안동환 한섬 물류담당은 "스마트허브 e비즈 가동으로 고객 편의성이 대폭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차별화된 디자인·물류 인프라 등을 앞세워 온·오프라인 전방위에서 국내 패션업계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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