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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2030 회원수 '쑥'…MZ 마케팅 효과

  • 2023.02.13(월) 12:00

지난해 2030 회원수 전년비 53% 늘어나
맞춤배송 서비스·간편결제 도입 등 주효

지난해 MZ세대를 겨냥한 브랜드 마케팅을 펼친 홈플러스가 2030 회원수가 늘어나며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앞서 홈플러스는 지난해 2월 '스물다섯 살, 신선한 생각' 브랜드 캠페인 전개와 메가푸드마켓 첫 리뉴얼 오픈 등을 통해 2030고객 수요 끌어당기기에 나섰다.

/그래픽=비즈워치

홈플러스는 지난해 2월 17일부터 지난 1월 31일까지 '홈플러스 온라인' 연령별 회원수를 분석한 결과, 20~39세 회원수가 전년 동기 대비 53% 신장했다고 13일 밝혔다. 전체 회원 중 이들 비중은 37%에 달해 홈플러스 온라인 고객 3명 중 1명 이상이 2030세대였다. 

2030 잠재 고객이 늘어난 데는 개별 일정에 따라 주문할 수 있는 맞춤배송 서비스가 주효했다. 대형마트 '마트직송' 서비스는 오후 2시 전까지 상품을 주문하면 원하는 시간에 당일 수령할 수 있고 오늘 주문하고 3~4일 후 날짜와 시간을 지정해 받는 것도 가능하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1시간 즉시배송' 서비스는 오후 10시 이전에 주문하면 1시간 내외로 배송된다. 

2030 고객들은 마트직송은 오전 9~11시와 오후 9~11시에 당일 저녁 식사와 다음날 먹거리를 미리 주문하는 경우가 많았고 1시간 즉시배송은 식사 시간 직전인 오전 11시와 오후 4~5시에 주문량이 높았다.  

품목별로는 마트직송으로 냉장식품을, 1시간 즉시배송으로 냉동식품을 많이 샀다. 2030고객 마트직송 주문건수는 냉장소스 116%, 밀키트 106%, 돈육 88%, 냉장장류(간편조리장류)가 73% 신장했고 당당 시리즈 인기에 힘입어 델리 카테고리의 주문건수도 2배 이상 늘었다. 

1시간 즉시배송 주문건수는 냉동밀키트 744%, 냉동수산물 703%, 얼음 207%, 빙과가 103% 증가해 상대적으로 빠른 배송이 중요한 냉동식품의 신장률이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8월 도입한 간편결제 서비스 홈플페이도 젊은 고객층 공략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도입 후부터 지난 31일까지 홈플페이로 결제한 고객 중 2030세대가 33%를 차지했다. 

홈플러스는 "편의성을 고려한 배송∙결제 시스템은 고정 고객과 재구매율의 증가로 이어졌다"며 "지난 1월 홈플러스 온라인 회원 최고 등급인 블랙 플러스 고객 중 30대는 전월 대비 52%, 20대는 25% 각각 늘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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