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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과는 다르다…G마켓 "도용 피해 전액 환불"

  • 2025.12.04(목) 08:25

29일 도용 의심 사고 발생해
피해고객 전원에게 전액 환불

그래픽=비즈워치

G마켓이 개인정보 도용 피해 고객에게 피해금액을 전액 환불 보상하기로 했다. G마켓 측의 보안 문제가 아닌, 외부에서 수집된 개인정보를 통한 피해지만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 대응에 나섰다.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부적절한 대응으로 비판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 만큼 이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G마켓은 지난 29일 발생한 도용 의심 사고에 관련된 피해 고객 전원에게 피해금액에 대한 전액 환불 보상을 결정했다고 4일 밝혔다. 보상 대상은 피해 고객 전원이다. G마켓은 무단 결제 정황이 확인된 고객 전원에게 보상 방법을 안내하고, 수사기관 신고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G마켓은 수사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원인 규명 등 철저한 조사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피해 고객에게는 고객 보호를 위해 도의적 차원의 선보상을 진행하면서, 적극적인 신고를 권유해 도용범죄 근절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G마켓은 이번 사고를 외부에서 불법 수집한 개인정보를 활용해 로그인한 뒤 결제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여러 사이트에서 동일한 계정을 사용하는 관행을 악용한 전형적인 '도용범죄'라는 설명이다.

G마켓 사옥 전경/사진=G마켓

 
G마켓은 추가적인 피해를 막기 위해 선제적인 보안 강화 대응책도 마련했다. 우선 최근 한 달 이내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은 고객 전원을 대상으로 비밀번호 변경 권고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로그인 화면 내 개별 안내 메시지와 고객센터 공지를 통해 비밀번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도록 안내하고, 안전한 비밀번호 생성 방식도 함께 제공한다.

추가 인증 절차도 확대한다. 로그인 시 아이디, 패스워드 외에 2단계 인증을 설정할 수 있도록 권고하는 팝업을 노출한다. 환금성 상품권 등 민감도가 높은 일부 상품군에는 강화된 본인확인 절차가 도입된다.

G마켓 관계자는 "고객의 안전한 쇼핑 환경 보장을 최우선으로 삼고, 도용·피싱 등 2차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보안 강화에 더욱 만전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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