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신년사]한동우 신한금융 회장 "선(先), 신한 경영 필요"

  • 2017.01.02(월) 08:36

"기존 틀 깨는 사고의 전환 필요"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2일 올해의 슬로건을 '선(先), 신한'으로 정하고, "'선견(先見), 선결(先決), 선행(先行)'의 경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신한이 앞서나가기 위해선 변화의 본질을 먼저 보고, 한발 앞서 방향을 경정하고, 이를 신속하게 실행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선 "기존 금융의 경계를 넘어 우리의 서비스를 연결하고 확장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며 "새로운 차별성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나의 회사로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영역을 확대하고 심화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변화된 환경에 맞는 최적의 자원 배치를 강조하기도 했다.

 


 

다음은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의 신년사 전문


인사 말씀

신한 가족 여러분!
丁酉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한결같은 애정과 관심으로신한금융그룹을 성원해 주시는고객님들과 주주 여러분께깊은 感謝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신한 가족 여러분의 가정에도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祈願합니다.




2016년 회고 및 감사의 말씀

임직원 여러분!

지난 2015년 말, 우리는국내 선도금융그룹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아시아 시장에서 성공기반을 구축한다는중기 전략목표를 수립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2016년은그러한 중기전략 실행의 元年으로서디지털과 글로벌, 리스크관리를 포함한6대 과제를 차근차근 추진했습니다.

그 결과, 그룹 통합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하고글로벌 네트워크를 대폭 확장하는 등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있어서많은 진전이 있었습니다.
재무적으로도 좋은 성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저금리 기조와 경기침체로 금융권의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지만,신한은 균형 잡힌 사업 포트폴리오와 남다른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매년 실적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준신한인들의 노력과 열정이 만든 결실이라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진심으로 感謝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경영환경의 변화 및 당부 말씀

신한 가족 여러분!

지금 우리는과거 어느 때보다 불안정한 경영환경에직면해 있습니다.

세계 경제는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이 갈수록 심화되는 가운데,강대국들의 정책방향에 따라큰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고령화와 생산가능인구의 감소로 인해성장잠재력이 저하되고 있으며,정치적인 불확실성도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초연결과 융복합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은기존 산업 전반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잠재적인 파괴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신한이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변화의 본질을 먼저 보고,한발 앞서 방향을 결정하고,이를 신속하게 실행하는‘先見, 先決, 先行’의 경영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신한금융그룹은 2017년의 슬로건을 ‘先, 신한’으로 정하고, 다음의 네 가지 핵심과제를 특히 강조하고자 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새로운 차별성 확보

첫째, 디지털 시대에 맞는새로운 차별성을 만들어야 합니다.

금융의 디지털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많은 금융회사들이신기술을 앞다투어 도입하고이에 기반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차별성을 느끼기가 쉽지 않습니다.
신한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의 과제는 기술을 활용해서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경험을 줄 수 있는금융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틀을 깨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시대에는금융회사나 금융인이 있는 곳에만 금융이 있고고객은 알아서 찾아온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앞으로는 비금융과의 제휴를 통해고객의 디지털 생활 속으로 들어가서,고객의 니즈를 먼저 읽고맞춤형 서비스를 제안해야 할 것입니다.

기존 금융의 경계를 넘어우리의 서비스를 연결하고 확장하는 방법이 무엇인지모두가 함께 고민하고답을 찾아 나가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내부 프로세스 또한 디지털 시대에 맞게혁신해야 합니다.

디지털 시대의 핵심 경쟁요소 중 하나는가볍고 민첩한 조직과신속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누가 먼저 구축하느냐가 될 것입니다.

단순히 채널과 업무 방식에디지털을 도입하는 차원을 넘어조직 운영체계나 의사결정 프로세스 등근원적인 시스템까지디지털 체제로 전환해야 하겠습니다.

이것이 신한만의 차별화 방식입니다.

고객 중심의 One Shinhan 가치 창출

둘째, ‘하나의 회사’로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영역을 확대하고 심화시켜 나가야 합니다.

그동안 신한금융그룹은 여러 업권에 속한 그룹사간의 시너지를 통해단일 업권의 한계를 뛰어넘는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WM, CIB 사업모델이나 보험복합점포 등고객 중심의 대면 채널을 앞서 도입했으며,

ICT나 여신감리 등 여러 영역에서각사의 역량을 공유하여그룹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야 합니다.

최근 금융당국은금융그룹 내 사업부문제(Matrix)를 활성화하여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임직원 겸직과 업무 위ž수탁, 고객정보 공유 등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검토하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이러한 제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준비를 서둘러야 하겠습니다.

먼저, 그룹 차원의 고객정보 분석을 통해서보다 고도화되고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제공할 수 있도록시스템과 프로세스를 정비해야 합니다.


또한, 디지털, 글로벌, 자산운용 등협업 확대가 필요한 영역을 검토하는 동시에,
그룹 자원의 공유 체계를 업그레이드하여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하드웨어 측면뿐만 아니라인적 역량이나 기업문화와 같은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하나의 신한으로서 교류를 강화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이처럼 혼자가 아니라 모두의 힘이 합쳐질 때신한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승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래를 위한 자원 재배치 가속화

셋째, 변화된 환경에 맞는최적의 자원 배치를 통해 생존력을 높여야 합니다.

금융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원은 인력과 자본입니다.

기업이 영속하기 위해서는끊임없이 미래를 예측하고새로운 환경에 맞게자원의 배치를 재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경영환경이 크게 바뀌면서기존에 많은 인력이나 자본을 투입했던 영역이비효율적으로 바뀌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맞는 사업 포트폴리오는 무엇인지,보유하고 있는 자산 포트폴리오는
수익성과 리스크 측면에서 최적인지,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채널 전략과 조직 운영 방식은 무엇인지,

직원 개개인이 최고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인력운용과 역량제고 방안은 무엇인지,

심도 있는 검토와 과감한 결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고민과 실행이강한 신한, 이기는 신한을 만드는첫걸음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변화의 본질을 읽는 리스크 관리

마지막으로, 변화의 본질을 읽는 통찰력과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지금 우리는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들 만큼불확실한 환경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과거의 데이터나 예측 모델만으로는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변화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통찰력과 맥락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역사적으로 보면작은 조짐에서 큰 변화의 흐름을 읽고선제적으로 대응한 기업은환경변화를 계기로 새롭게 도약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외부충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리스크 관리 역량을 갖추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시장의 변동성이 커진 만큼고객자산의 관리에도한층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금융위기 이후우리는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고객의 소중한 자산 가치가 훼손되었던과거의 아픔이 반복되지 않도록시장에 대한 모니터링과 대응을 강화해야 하겠습니다.

급격한 변화의 시기이지만,우리가 변화의 본질을 읽고치밀하고 민첩하게 대처해 나간다면,
고객과 사회에 흔들림 없이 기여하는 금융그룹으로굳건히 자리매김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맺음 말씀

신한가족 여러분!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많은 것을 바꾸고 혁신해야 하지만,
그 중심에 있는 가치가 바뀌어서는 안됩니다.

새해를 맞으며,신한의 미션이자 존재 이유인‘미래를 함께 하는 따뜻한 금융’의 의미를다시 한번 되새겨 봅시다.

그리고, 고객들에게 신한과 함께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믿음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잊지 맙시다.

우리가 신한WAY를 마음에 품고스스로를 끊임없이 혁신해 나간다면새로운 시대를 향한 신한의 도전은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신한의 영광된 미래를 모두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올해도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건강과 행복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