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디지털 체험 앞세워 MZ세대 공략하는 은행들

  • 2021.06.29(화) 09:30

[디지털 금융 라운지]
하나은행, Z세대 특화한 아이부자앱 출시
신한은행 MZ세대 전용 쏠 라운지 오픈

은행들이 미래 성장동력인 MZ세대를 잡기 위해 이들에 특화된 디지털 체험형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용돈을 받고 다양한 금융 활동을 체험하는 것부터 디지털 기술 기반의 새로운 신규 사업모델 서비스를 오프라인 공간에서 미리 체험해보는 MZ세대 전용 라운지 개설까지 다채롭다.

하나은행은 29일 고객들의 자녀세대인 Z세대가 다양한 금융활동을 직접 경험하며 부자가 되는 건강한 금융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체험형 금융 플랫폼 '아이부자 앱'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아이부자 앱은 Z세대인 자녀 회원과 X세대 부모 회원이 함께 각자의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고, 모바일을 통해 주고받는 용돈을 기반으로 금융 활동을 체험하고 부자가 되는 경험을 같이 즐기는 '페어-앱(Pair-App)' 기반 플랫폼이다.

특히 기존 하나은행과의 거래 없이도, 본인 명의 휴대폰 인증이 가능하면 연령에 제한 없이 가입이 가능하다. 만 14세 미만 어린이도 부모의 휴대폰 동의 절차를 통해 간단한 인증만 거치면 된다. 

자녀 회원이 부모 회원을 초대하고, 부모 회원이 초대를 수락하면 활동 가족이 되며 반대의 경우는 물론 조부모나 친척, 선생님과도 매칭을 할 수 있다. 

자녀 회원은 앱을 통해 △모으기(용돈·알바·저축) △쓰기(결제·송금·ATM출금) △불리기(주식투자 체험) △나누기(기부) 등 금융 기능과 △부자 MBTI △투자 이상형 △경제상식퀴즈 등의 금융역량 개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자녀 회원이 아이부자 앱을 2개월 사용하면 부모 회원에게는 자녀 회원의 금융습관을 분석한 '우리 아이 부자가능성지수(이하 BQ) 리포트'가 제공되며 자녀 회원에게는 '나만 보는 BQ 리포트'가 제공된다.

앞서 신한은행 역시 오픈 이노베이션 공간인 명동 신한 익스페이스(Expace)에 MZ세대를 위한 쏠 라운지(SOL Lounge with Grape)를 오픈했다.  

신한 익스페이스는 명동역 지점이 있던 건물을 리모델링해 신한은행 디지털 인력이 본점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다양한 기업들과 함께 디지털 기술 기반 신규 사업모델 및 서비스를 연구하고 시험해보는 열린 R&D 공간이다.

신한은행은 신한 익스페이스(Expace) 6층에 MZ세대를 위한 오픈라운지 공간인 쏠 라운지를 만들어 △업무공간(공유오피스) △오픈형 좌율 좌석 △몰입형 좌석 △미팅룸 △휴식공간 및 포토존 등의 다양한 편의 시설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쏠라운지를 오픈 라운지 외에도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의 생생한 아이디어와 신규 금융 서비스에 대한 고객 의견을 수렴하는 접점 공간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