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현지시간 4일부터 9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5에서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를 중심으로 전략 제품을 전시한다.
삼성전자는 ‘시티큐브 베를린(CityCube Berlin)’에 작년과 동일한 8730㎡(약 2640평) 규모로 원형으로 구성한 IoT 존을 중심으로 첨단 제품을 전시하고 비즈니스 라운지를 운영한다.
작년부터 삼성전자 단독 전시관으로 사용해오고 있는 '시티큐브 베를린’에서 프레스 컨퍼런스도 개최해 첨단 제품을 소개한 후 자연스럽게 제품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관람객의 동선을 배려했다.
◇삶이 바뀐다
삼성전자는 IoT시대를 맞아 제품 특징과 스펙 위주의 전시를 벗어나 새로운 전시 컨셉을 선보인다. 삼성전자에서 가장 중점을 둔 IoT 존은 천정에 65인치 커브드 SUHD TV 18대를 사용해 원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하늘을 연출했다.
소비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삼성전자가 선보이는 제품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수 있는지에 대해 총 24개의 시나리오로 구성한 쇼케이스를 방사형으로 설치했다. 투명 유리관으로 이루어진 쇼케이스는 슬립센스, TV, 모바일, 스마트싱스 4개의 주제에 맞추어 삼성전자 전략제품의 활용 시나리오를 각각 6개로 나누어 소개했다.
각 쇼케이스는 대표적으로 ▲수면 패턴 분석 결과에 따라 전문 의료진 관점의 맞춤형 조언을 보여주거나 ▲TV로 영화를 감상할 때 블라인드와 조명, 볼륨을 자동 조정하고 ▲삼성 기어 S2를 테마로 스마트와치를 일상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내용과 ▲외부인의 침입을 스마트 기기로 알려주어 보안을 강화하는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IoT 존 안쪽에 구성된 IoT 라운지는 BMW과 협업하여 관람객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꾸몄다. IoT 라운지 한편에는 BMW i3를 전시, 스마트싱스와 연동하여 보여줄 수 있는 상황을 시연하고, 라운지 중앙에는 BMW i 시리즈를 실제 주행하는 것처럼 삼성 기어 VR로 가상 현실을 체험 할 수 있도록 했다.
◇프리미엄 UHD 경험 확대
삼성전자의 올해 혁신 제품을 전시하는 공간은 IoT 존 주변으로 좌우측에 각각 TV와 가전 제품이 배치되어 있고 모바일, B2B 코너를 각각 두어 삼성전자의 올해 전략 제품을 경험 할 수 있게 공간 구성을 했다.
우선 중앙의 88인치 SUHD TV와 SUHD 로고를 형상화한 하이라이트 존을 중심으로 좌우 측에 각각 11대와 상단에 18대를 포함 총 41대의 SUHD TV로 관람객들이 몰입감을 느낄 수 있도록 연출했다.
또 넷플릭스, 아마존의 글로벌 UHD 스트리밍 서비스 등 다양한 UHD 컨텐츠를 시연하고 인기게임과 TV, 모바일간 컨버전스 기능도 체험할 수 있도록 꾸몄다. 울트라 HD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SUHD TV에 연결하여 생생한 UHD 컨텐츠를 감상할 수도 있다.
AV 존에서는 R5', 'R3', 'R1'을 중심으로 무선 360 오디오의 360도로 퍼지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고 ‘삼성 멀티룸 오디오’ 앱을 통해 삼성 기어S와 연동하는 것을 전시장에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생활가전 전시 부스는 갤러리에서 미술 작품을 둘러보는 듯한 색다른 방식의 전시로 관람객의 시선을 잡았다. 각 제품별 특징을 연상시키는 상징적인 이미지와 조형으로 벽면에 아트월을 설치했고 제품의 특장점에 따라 독립적으로 연출한 테마별로 제품을 전시하고 시연했다.
아트월은 냉장고, 식기세척기, 청소기, 오븐, 세탁기, 에어컨의 제품별 특징을 연상시키는 얼음, 물, 진공, 열, 물방울, 바람의 상징적인 이미지로 벽면에 연출했다.
‘셰프컬렉션(Chef Collection)’ 존은 ‘유러피언 셰프컬렉션’ 제품인 ▲상냉장 하냉동 2도어 냉장고 ▲‘버츄얼 플레임’을 적용한 인덕션 전기레인지 ▲‘고메 베이퍼’ 기술의 전기오븐 ▲‘워터월’ 방식 식기세척기를 유럽의 주방과 유사한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게 꾸몄다.
지난 8월 공개한 '갤럭시 노트5'와 '갤럭시 S6 엣지+'도 전시된다. 또 새로운 스마트와치 '삼성 기어 S2'의 원형 디자인과 이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IFA 현지 쇼케이스에서 소개한다.
IoT 시대에 허브 역할을 할 ‘스마트 무선랜‘ 신제품도 선보였다. 근거리 무선통신 방식인 지그비(Zigbee)와 블루투스 저전력(Bluetooth Low EnergyㆍBLE) 기술 기반으로 다양한 센서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IoT 액세스포인트(AP)와 유선 연결이 어려운 야외에서AP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 Mesh형 아웃도어 AP를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와이파이로 연결 가능한 SMT-i6000시리즈 보급형 IP 폰도 공개하며 기업 IT 솔루션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쇼핑·스마트오피스 솔루션 전시
‘B2B존’의 스마트 쇼핑에서는 소비자별 맞춤형 정보 제공이 가능한 스마트 사이니지를 설치해 관람객의 이동 경로에 따라 최적화된 정보가 생생한 화질로 전달되는 모습을 연출했다.
관람객들은 의상을 선택해 가상 모델에게 착용시킨 뒤, 모델의 모습을 360도 회전시키면서 의상을 고를 수 있는 미래형 쇼핑을 체험 할 수 있으며 삼성페이로 쇼핑의 마지막 단계인 결제를 간편하게 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오피스에서는 회의 자료를 실시간으로 다양한 기기를 통해 공유하며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개인의 모바일 기기로 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업무 효율화 솔루션이 전시되어 있다.
'친환경존'에서는 삼성전자의 녹색경영 중기정책과 고효율 에너지 기술 적용으로 소비전력을 최소화한 친환경 제품들을 소개한다. 각 가정에서 전기 사용 목표 설정, 실시간 사용량 관리, 최적 요금제 선택 등으로 전기요금을 최적화할 수 있는 IoT 기반의 에너지 솔루션을 제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