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가 글로벌 주요 업체들과 협력을 강화하며 자체 개발한 영상 표준 기술인 HDR10+ 를 본격적으로 확산한다. |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영상 표준 기술인 'HDR10+'의 생태계 확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HDR10+는 매 장면마다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해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표현해 영상의 입체감을 높여 주는 차세대 영상기술이다.
23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세계 최대 콘텐츠 사업자 중 하나인 아마존은 HDR10+ 프리미엄 영상 스트리밍 콘텐츠를 지난해 100여개에서 현재 1000여개로 대폭 늘렸다. 아마존은 지난 10월 출시한 자사의 스트리밍 수신기 파이어스틱 4K에도 HDR10+ 기능을 확대 도입했다.
영화 제작사인 워너 브라더스는 지금까지 70편이 넘는 HDR10 + 적용 콘텐츠를 제작했고 내년 초까지 100편 이상의 HDR10+ 콘텐츠를 블루레이 디스크·스트리밍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유럽 최대 콘텐츠 사업자인 라쿠텐과 동유럽에서 영향력이 큰 미고고도 내년 상반기에 HDR10+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러시아 최대 콘텐츠 사업자인 ivi는 이달부터 러시아 최초로 HDR10+ 영화 서비스를 시작했다.
콘텐츠뿐 아니라 모바일 칩 제조사와 협력도 확대했다. 퀄컴이 신규로 HDR10+ 진영에 합류해 모바일 AP 스냅드래곤에 이 기술을 탑재한다. 영국의 반도체 설계 업체 ARM도 HDR10+ 진영에 가세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TV뿐 아니라 모바일 분야에서도 HDR10+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한국·일본·미국에 HDR10+ 인증센터를 구축한데 이어 연내 중국에도 인증센터를 설립한다. 특히 중국에서는 내년 HDR10+ 적용을 준비 중인 하이센스, TCL, 콩카 등 주요 TV 제조사들이 인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이효건 부사장은 "최근 HDR이 초고화질 영상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부각되면서 삼성이 주도하는 HDR10+ 기술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HDR 표준 주도권을 강화하며 글로벌 TV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