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최대 성수기인 3분기라서 더 아쉽다. 어려워도 꾸역꾸역 수 천억원씩 분기 이익을 내던 대한항공이다. 하지만 올해는 달랐다. 고작 수백억원의 이익만 겨우 거뒀다. 이른바 땅콩 사태 때도 물컵 사태 때도 받아본 적 없는 최악의 성적이다.
예상치 못한 대내외 악재가 3분기 내내 쏟아졌다는 게 대한항공이 내놓는 변(辯)이다. 밖에선 미-중 무역 분쟁에 따른 글로벌 경기 둔화와 한일 갈등에 홍콩 민주화 시위 사태가, 안에선 최저임금 인상 여파가 대한항공의 외형과 수익성을 동시에 옥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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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지난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 3조3829억원, 영업이익 964억원, 순손실 2513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작년 3분기와 견줘 매출은 4% 감소에 그친 반면, 영업이익은 76%나 줄어 들었다. 대한항공의 3분기 영업이익이 1000억원에도 못 미친 건 2013년 3분기 적자를 낸 이후 6년 만이다.
순이익도 적자로 돌아섰다. 영업이익이 줄면서 영업이익률도 2.8%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8.6%포인트 급락했다.
자회사를 제외하고 오직 대한항공 본체만 들여다 본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도 대한항공의 실적은 최악에 가까웠다. 매출은 3조2830억원으로 작년 3분기 대비 3.7%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179억원으로 무려 70% 급감했다. 순손익도 연결과 같이 적자 전환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미-중 무역 분쟁이 장기화하면서 여객과 화물 모두 수요가 줄어든 데다 한일 갈등, 홍콩 민주화 시위 사태 등의 해외 이슈에 이들 지역을 향하는 여행객마저 급감했다"며 "최저 임금 인상 등 국내 요인도 이번 분기 한꺼번에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여객 수요가 줄어든 데다 환율 상승으로 화물 수요까지 감소하면서 매출이 줄었다. 대한항공의 3분기 화물 매출은 64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1% 감소했다. 달러-원 환율이 오르면서 달러 결제 비용은 늘고 화물 부문의 물동량까지 감소한 탓이다.
화물 노선별 매출을 보면 미주 지역의 감소폭이 전년 대비 22%로 가장 크다. 국내선과 대양주 지역의 매출이 전년 대비 14%, 11% 감소했고, 동남아와 일본 등 매출도 같은 기간 6% 줄어 들었다.
여객 매출도 소폭 감소했다. 2조114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줄었다. 한일 관계 경색과 홍콩 정세 불안 등으로 단거리 노선이 크게 줄어든 게 원인이다. 다만 감소폭이 경쟁사들보다 크지 않은 데는 중국 및 동남아를 대체 시장으로 개발해 대응한 것과 델타항공과의 조인트 벤처를 맺은 효과가 도움이 됐다는 설명이다.
여객 노선별로는 델타항공과 조인트 벤처 운영 중인 미주 지역의 매출 증가세가 가장 컸다. 전년 대비 6% 증가했고 국내선과 대양주도 7%, 3%씩 증가했다. 다만 중국과 일본은 홍콩 민주화 사태 이슈와 불매 운동 여파로 각각 4%, 19% 감소했다.
매출 감소는 수익성 하락으로 이어졌다. 영업비용만 해도 3조1651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보다 4.9% 증가했다. 최저 임금 인상 여파로 인건비가 같은 기간 8% 증가한 데다 공항 및 화객비로 나가는 비용 또한 10% 가까이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4분기 역시 3분기에 이은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4분기에도 어려운 영업 환경이 예상된다"면서도 "하지만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 및 신규 시장 개발 등을 통한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로 여객 부문의 수익성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화물 수송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의약품, 생동물 등 고단가 화물 수요 유치, 동남아 및 남미 등 성장 시장 개척, 탄력적 공급 등을 통해 화물 부문의 이익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