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탄소중립 위해 풍력발전 민·관 머리 맞댄다

  • 2021.03.26(금) 11:02

산업부, 풍력 라운드테이블 첫 회의
풍력 제도 개선위한 아이디어 도출

▲제주 표선면 가시리 풍력발전단지 전경. 출처 : 한국전력

오는 2050년까지 탄소의 실질 배출량을 0으로 만들자는 '2050 탄소중립'의 달성을 위해 정부와 풍력 관련 업체들이 정기적으로 머리를 맞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풍력 분야 민·관 소통 채널인 '풍력 라운드테이블'을 구성하고 26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풍력 라운드테이블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 수요를 발굴하고 논의하는 모임이다. 정부와 공공기관,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한다.

풍력발전은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필수적인 발전방식으로 꼽히지만 국내의 경우 아직은 풍력발전 보급은 더디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육·해상 풍력발전 규모는 약 1.7GW다. 

전세계 해상풍력은 유럽, 중국을 중심으로 지난 2019년말 기준 약 29.1GW 설치됐으며, 오는 2030년이면 177GW 규모로 확장한다. 유럽지역에서는 오는 2040년이면 해상풍력이 발전량 기준 1위 에너지원이 된다.

이에 대응하려는 풍력 라운드테이블은 풍력발전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자리다. 논의한 과제들은 검토를 통해 오는 6월 말 확정할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와 올해 말에 만들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에 활용한다.

첫 회의에서는 ▲풍력 인허가 일괄처리를 위한 원스톱샵 설치 ▲입지 잠재량 확충 및 잠재량 최대 활용 ▲경쟁력 향상을 위한 REC 제도개선 및 R&D 지원 ▲원활한 계통접속 등이 핵심과제로 올랐다. 

최우석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풍력 보급 확대를 위해 정부와 업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며 "풍력 라운드테이블을 정례적으로 개최하여 민·관이 함께 탄소중립 실행방안을 고민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