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새정부, '디지털 바이오' 육성에 속도 낸다

  • 2022.04.28(목) 16:59

바이오 R&D 투자 늘었지만 사업화 어려운 실정
데이터 활용 체계 구축·사업 영역 창출 등 제시
"디지털 바이오 육성해 효율성·생산성 높일 것"

/그래픽=비즈니스워치

다음달 출범하는 새 정부가 바이오산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바이오' 육성에 나선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인수위)는 이를 위한 실천 과제로 바이오 데이터 활용 체계 구축, 바이오 R&D에 디지털 기술 접목 등을 제시했다.

남기태 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 인수위원은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바이오 대전환 대응을 위한 디지털 바이오 육성'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남 인수위원은 "최근 첨단 디지털 기술과 바이오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바이오 연구개발(R&D)이 가진 한계를 극복한 바이오 대전환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바이오 대전환에 대응해 선제적으로 바이오 R&D를 혁신하는 것이 바이오 국가경쟁력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 인수위원은 바이오 R&D의 고질적 한계로 △R&D의 불확실성 △R&D 성과 상용화에 장기간 소요 △대규모 투자 소요 등을 꼽았다. 또 인수위는 "바이오 연구자와 간담회에서 그동안 정부의 바이오 R&D 투자 확대에도 불구하고 연구 현장에서 신기술을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적 플랫폼이 취약하다는 의견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인수위는 바이오 데이터 공유·활용체계 구축할 계획이다. 데이터를 총괄적으로 관리해 연구자에게 제공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고품질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인공지능(AI) 기반 분석 기술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기반 바이오 R&D 혁신도 이뤄진다. 신약개발에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시간을 단축하고 성공률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또 암, 치매, 발달장애 등 바이오 난제 해결 분야에서 데이터 기반 연구를 늘릴 예정이다.

이 밖에도 디지털 바이오 유망 기술을 집중 육성해 바이오 관련 새로운 연구와 산업 영역을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이를 위해 합성생물학, 전자약·디지털치료제 등 초기 단계에 있는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범부처 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바이오 대전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협력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한다. 바이오 대전환 대응을 위한 핵심과제를 민·관이 협의해 도출하고 추진 로드맵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바이오 대전환 R&D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법과 제도도 정비한다.

남 인수위원은 "새로운 디지털 바이오 R&D가 바이오산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화학, 소재, 에너지 등 기존 제조 산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새 정부가 실천할 수 있는 정책 과제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