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유한양행, 300억 투자해 '프로젠' 최대주주 된다

  • 2023.04.05(수) 14:34

5월 프로젠 구주·신주 인수…지분 38.9% 확보
다중표적항체 치료제 파이프라인 시너지 기대

유한양행은 프로젠의 최대주주 지분을 확보하는 투자계약을 5일 체결했다. /그래픽=비즈워치

유한양행이 다중 표적항체 기반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프로젠의 최대주주가 된다.

유한양행은 프로젠의 최대주주 지분을 확보하는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유한양행이 총 300억원을 투자해 프로젠의 구주와 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프로젠의 38.9% 지분을 보유, 단일 최대주주가 된다. 유한양행은 프로젠 지분을 확보한 후 기업결합신고 절차를 거쳐 5월 초 이전에 인수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유한양행은 프로젠과 다중 타깃 항체치료제 등 차세대 혁신 바이오 신약 후보물질 개발을 함께 하고 유한양행의 차세대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양사는 신약개발 역량의 시너지 효과와 더불어 유한양행의 오픈이노베이션 센터를 프로젠과 함께 구축하는 등 국내외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유한양행과 프로젠은 작년 9월 바이오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한 연구협력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바 있다.

프로젠의 핵심 기술은 다중 표적 타겟팅과 장기 지속성을 가진 면역 이뮤노글로불린 융합단백질 플랫폼 'NTIG'다. 프로젠에 따르면 NTIG는 2개 이상의 치료 약물을 하나의 분자로 융합할 수 있어 2개 약물을 따로 병용투여하는 것에 비해 높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또 생산성과 체내 지속성이 우수해 제품화 시 환자들의 편의성 제고와 경제적 부담 감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유한양행은 지속적인 오픈이노베이션 생태계 확대로 렉라자 등 글로벌 신약개발의 성공 스토리를 이어나갈 것"이라며 "이번 프로젠 지분 인수는 유한양행 중심의 오픈이노베이션 생태계 구축을 통해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