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정지원, 코스닥 활성화 화두로…지배구조도 개편

  • 2017.12.21(목) 16:55

정지원 거래소 이사장, 수익원도 다각화
비트코인엔 우려…파생상품 포함 부적절

정지원 한국거래소(KRX) 신임 이사장이 코스닥 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독립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양한 수익원 확보를 위해 장외파생상품 서비스와 시장정보 및 인덱스 사업을 강화하겠다는 방침도 내놨다. 최근 불고 있는 비트코인 열풍에 대해선 우려를 표명했다.  

 

 

◇ 시장별 맞춤형 방안 마련…수익원도 다각화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21일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취임 당시 밝혔던 3대 전략을 토대로 시장 본연의 기능 강화와 함께 사업 다각화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3일 취임한 정 이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코스닥 상장 요건 재정비 등을 통한 생산적이고 역동적인 자본시장, 시장감시 체계 고도화를 통한 신뢰받는 자본시장 그리고 유동성 확대와 파생상품 확충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갖춘 자본시장을 만들겠다면서 3대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정 이사장은 "시장별 특성에 맞는 발전 방안을 추진하겠다"면서 "코스닥은 독립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지배구조를 개편하고, 혁신기업 진입 요건을 정비해 모험 자본시장으로서 투자 매력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밝혔다.

 

코스피 시장은 획일화된 주문 주도형 시장 구조에서 벗어나 거래 활성화와 시장 신뢰도 제고를 동시에 추구할 계획이다. 파생상품 시장의 경우 금리·외환 파생상품 확충 등 기관투자자의 위험관리 수요를 충족시키는 한편 글로벌 투자자의 시장 접근성을 높여 기관 중심의 건전한 위험관리 시장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사업 다각화를 위해 거래소 수수료에 편중된 수익 구조에서 탈피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청산기관(CPP) 등 장외파생상품 서비스 체계 구축과 함께 고부가가치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장 정보 및 인덱스 사업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 코스닥 활성화 대책, 만반의 준비 중

 

특히 코스닥 시장의 경우 내년 1월 활성화 대책 발표와 함께 지배구조 개편을 위해 본부장과 위원장 분리 등 여러 가지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정 이사장은 "코스닥 시장은 혁신기업과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을 많이 상장해 모험자본 조달을 지원하는 것이 본래 목적"이라며 "이런 기업이 많이 상장되면 일자리 창출과 전체 경제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코스닥 활성화 방안에는 혁신기업의 코스닥 진입 문턱을 낮추고, 상장관리나 부실기업 조기 퇴출 등 시장 건전성을 강화하는 방안이 함께 담길 예정이다. 진입 경로 또한 다양하게 할 계획인데 상장요건 완화보다는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는 설명이다.   

 

거래소는 연기금을 비롯한 기관투자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코스닥과 코스피 통합지수도 개발 중이다. 정 이사장은" 기존 지수는 시가총액만 주로 고려했지만 새 지수는 유동성이나 재무 요건도 따져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고, 산업군별로 균형 있게 편입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코스닥 기업들의 잇따른 코스피 이전에 대해서도 "요건을 충족하는 기업을 못 가게 막는 것은 또 다른 규제인 만큼 신중해야 한다"며 "대신 코스닥 기업이 코스피로 이전 상장할 수밖에 없는 불합리한 요인이 있다면 시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비트코인 화폐도, 금융상품도 아니다" 

 

최근 비트코인 열풍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명했다. 파생상품에 포함하는 것 또한 검토하고 있지 않으며, 관련 테마주는 엄격하게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정 이사장은 "화폐는 원래 교환이 가능하고, 가치 척도 기능도 있는데 너무 투기적이고 가격 변동성도 커 부적절해 보인다"며 "금융상품의 성격도 있다고 볼 수 없어서 파생상품에 포함하는 것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비트코인 선물 역시 미국에서 거래되고 있지만 거래가 활발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 거래가 활발해지고 다른 나라에서 제도권으로 들어갈 수 있겠지만 한국거래소는 파생상품으로 검토한 바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가상화폐 거래소 설립이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상장사 주식들이 테마주로 활개 치고 있는 만큼 투자 유의 안내와 함께 불공정 행위 여부를 집중 모니터링한다는 계획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