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분기에는 모바일메신저 '카카오톡'을 활용해 택시를 부르고 결제도 할 수 있을 전망이다. 스마트폰 콜택시 서비스 '우버'처럼 카카오톡 운영사 다음카카오도 이 시장에 뛰어들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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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카카오는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 주식회사 한국스마트카드와 손잡고 '카카오택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3사는 이날 다음카카오 한남오피스에서 ‘카카오택시 서비스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택시 서비스 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그에 따른 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 등을 맡기로 했다. 서울 255개 택시 회사의 연합인 서울택시조합은 안정적인 기사 회원 확보 및 이들에게 지속적인 서비스 사용을 유도한다. 아울러 전국 교통카드인 티머니의 발행사이자 전국택시정산사업자인 한국스마트카드는 데이터 연동 기술을 지원하는 등 자사 인프라를 이용해 카카오택시 서비스 확산에 협력한다.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택시 서비스는 내년 1분기에 앱 형태로 출시될 전망이다. 안드로이드 및 iOS 기반 서비스로 택시 기사와 승객을 간편하게 연결해준다. 앱을 통해 승객의 현재 위치 또는 지정 지역으로 택시를 호출하면 근거리 내 택시가 배차된다. 카카오택시 앱은 택시 기사들의 회원 등록 및 호출 확인을 위한 ‘기사용’과 택시 호출 및 배차 확인을 위한 ‘승객용’ 두 가지로 제공될 예정이다.
다음카카오는 기사용 카카오택시 앱을 먼저 출시해 전국 택시 기사 회원들의 가입을 유도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 환경이 구축된 후 승객용 앱을 출시하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