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KT뮤직, 패러다임 바꿔 음악시장 키운다

  • 2015.09.16(수) 10:30

요금체계 바꾼 후불상품 '지니 알뜰음악감상' 출시
IoT·큐레이션 접목한 지니라이프 서비스로 변화

 

KT뮤직이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음악 이용 트렌드을 반영, 국내 최초로 후불 음악감상 요금제와 첨단 IT기반의 라이프 음악서비스를 선보인다.

 

LTE 기술로 음악 청취 환경이 자유로워지면서 이용자들이 PC대신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등 이동형 디바이스를 이용하고 다운로드 대신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기는 패턴으로 변화됐다. 이 변화는 가속화되어 2015년 디지털 음악 이용 패턴은 9대1(스트리밍·다운로드 비중)구조가 됐다.

 

이에 따라 KT뮤직은 후불 음악감상 요금제를 출시했다. 월 기본료 100원, 1곡 감상시 10원씩 요금이 추가되는 구조로 1곡 음악감상 가격은 12원이지만 지니 고객들은 알뜰음악감상 상품을 2원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KT뮤직 김성욱 대표는 "고객들의 디지털음악 이용 패턴은 모바일 스트리밍 음악 감상 중심으로 다양한 IT기기를 이용하며 급격히 변화하고 있지만 디지털 음악서비스는 10년째 선불 정액요금으로 단일 판매되고 있다"며 "모든 고객이 일괄적인 월정액 음악감상 상품에 만족할지 의문이었다"고 말했다.

 

KT뮤직이 실시한 고객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료 음악서비스 미사용자 중 46%가 '이용료 대비 사용량이 적어서 유료 음악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KT뮤직은 이 같은 의견을 반영해 고객이 쓴 만큼만 요금을 내는 후불 음악감상 요금제 '지니 알뜰음악감상'을 기존 정액형 상품에 이어 추가로 출시했다.

 

지니 알뜰음악감상은 고객이 음악이용 횟수를 인지할 수 있도록 플레이어 화면 등에서 안내하고 사용량이 일정 이상 증가하면 다른 음악상품을 구매하도록 권유한다. 또 고객이 좀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음악감상 사용횟수를 100회 마다 알려주는 안심 팝업 안내 기능도 제공한다.

 

김 대표는"이번 알뜰 음악감상 출시로 비용부담 때문에 음악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던 잠재고객들까지 유료 음악시장으로 편입시킬 수 있게 됐다"면서 "2016년까지 시장을 10 % 이상 더 키울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KT뮤직은 고객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디지털 음악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니 라이프 서비스도 공개했다.

 

다양한 IT기기로 확장시켜 음악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니 라이프는 고객이 아침에 일어나면서 저녁에 잠드는 순간까지 음악과 함께 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현됐다.

 

KT뮤직 장준영 본부장은 "국내 최초로 서비스하는 지니 라이프는 고객이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웨어러블 스마트워치, IPTV까지 음악 사용성을 확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활동성 등을 고려해 아침에 일어나면서부터 잠들 때까지 편리하게 디지털 음악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최다 음원 550만 음악서비스 지니(www.genie.co.kr)가 제공하는 지니 라이프는 위치와 날씨 기반으로 음악을 큐레이션하는 모닝콜 기능이 담긴 굿모닝 지니, 스마트워치로 심박수를 측정해 그에 맞는 음악을 재생하는 지니 스포츠, 운전 중 음성명령으로 안전운전을 보장하는 지니 드라이브, 음악과 SNS를 결합한 음악채팅 뮤직허그, 스마트폰과 IPTV를 연동해 끊김 없는 음악서비스를 이용하는 올레TV지니, 숙면 유도가 가능한 굿나잇 지니 등 총 6가지 패턴의 라이프 음악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