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과징금만 부과… 이통3사 단통법 위반에 '솜방망이 처벌'

  • 2019.07.15(월) 11:47

박선숙 의원 "방통위, 법위반 이통3사에 솜방망이 처벌"
방통위, 이통3사에 최근 단통법 위반 과징금 28억 부과
3회 법위반시 신규모집금지 가능하나 과징금만 부과

이통통신 3사가 최근 3년간 평균 7~8개월에 한 번씩 단말기유통법을 위반했지만 신규영업금지 등 강력한 처벌을 받은 경우는 단 한 차례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통3사를 규제하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솜방망이 처벌을 해왔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1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실에 따르면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통3사는 최근 3년 간 다섯 차례의 단말기유통법 위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7~8개월에 한 번씩 법 위반을 한 셈이다.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제14조에에 따르면 '지원금 차별 지급, 지원금 과다지급 등 법위반행위가 3회 이상 반복되면 최대 3개월 간 신규 고객 모집을 금지할 수 있다.

하지만 박선숙 의원실이 방통위의 이동통신사의 단말기유통법 위반에 대한 심의·의결 안건과 회의록을 분석한 결과 지난 2017년부터 3년 간 다섯 차례나 단통법을 위반한 이통3사에게 규제당국인 방통위가 제14조를 이용한 신규모집금지 처분을 내린 사례는 단 한건도 없었다. 이통3사의 5회 위반횟수는 법에서 규정한 3회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방통위는 또 KT의 법 위반 횟수를 잘못 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별도의 위반 사건임에도 같은 날 처리를 했다는 이유로 하나의 건수로 계산한 것이다. 횟수를 잘못 산정하면서 신규영업금지 처분 대상 횟수(3회)를 넘었음에도 관련 사실을 적시하지 않고 제재처분 또한 이뤄지지 않았다고 박 의원실은 지적했다.

지난 3월 제14차 회의에서 방통위는 이통3사의 단통법 위반행위에 대해 28억5100만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하지만 이통3사가 신규영업금지 처분에 해당하는 법 위반을 했음에도 과징금 처분만 내렸다. 방통위는 5G시장 활성화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고 영세 유통점의 영업활동 위축을 이유로 신규영업금지 처분을 내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또 2018년 SKT와 LGU+가 각각 3회, 4회에 걸쳐 법 위반행위를 했음에도 전체시장이 아닌 부분시장에서 발생한 행위라며 신규영업금지 처분을 부과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선숙 의원은 "방통위가 법에서 정한 처분을 엄격히 부과하지 않고 있어 이통3사의 위반행위가 계속되는 상황을 방치·조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