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비대면 회의·온라인 강의 때 'AI 받아쓰기' 해볼까

  • 2020.04.01(수) 13:59

액션파워 서비스 다글로, 코로나19로 비대면 늘자 사용량 증가

코로나19로 인해 주요 기업들의 재택근무가 확산되고 학교 개학이 연기돼 온라인 강의로 대체됨에 따라 새로운 혁신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재택근무자들은 화상이나 전화 등 비대면 회의로 대체하고 있으며, 회의록 작성에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회의에 참석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AI로 작성된 회의록을 통해 참석자와 논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기업에서는 작업일지 등의 기록으로 대체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주요 대학들의 강의도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어, 강의 준비를 위한 자막 작업과 강의내용을 필기하는데 음성인식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음성인식 기술은 그동안 낮은 인식률 등으로 적용되는 사례가 많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머신러닝 등 최신 기술이 도입되면서 정확도가 급격히 개선되어 실제 사용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액션파워가 제공하는 인공지능 받아쓰기 서비스 '다글로'의 경우 자체개발한 엔진을 통해 분야별 특화시킨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정확도를 개선시켰다. 현재 강연, 1:1상담 및 인터뷰, 교회설교, 뉴스, 법률강의, 의회로 특화된 받아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 대학, 교회, 대기업 콜센터에서 활용 중이다.

다글로는 음성파일이나 동영상파일, 유튜브 영상 링크주소를 입력하면 글로 변환해 준다. 자체 개발한 편집기를 이용해 손쉽게 교정할 수 있다. 또 한글, 워드 및 자막파일 등 원하는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