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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그램 공연장 내려보는 거인 리아킴'…SKT, 혼합현실 '시동'

  • 2020.10.20(화) 11:20

혼합현실 제작소 확장이전, 사업 본격화
기업들 수요 맞춰 실감 콘텐츠 맞춤제작
글로벌 대표 ICT기업과 손잡고 해외수출

K팝 대표 안무가 리아킴의 ‘볼류메트릭 휴먼’ 공연 장면이다. 가상의 미래 도시에서 각기 다른 의상을 입은 여러 명의 리아킴 홀로그램이 분신술처럼 동시에 같은 춤을 추고 있다. 이 모습을 거인 리아킴이 위에서 내려다보기도 한다. 본 공연은 SK텔레콤 점프스튜디오에서 제작됐으며,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1MILLION Dance Studio)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일부터 전세계 팬들에게 공개된다.[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홀로그램과 증강·가상현실(AR·VR) 등 첨단 기술을 종합한 이른바 혼합현실 콘텐츠 제작에 팔을 걷어 부쳤다. 5G 통신 서비스에 특화한 미래형 즐길거리를 사업화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키로 했다.

SK텔레콤은 20일 유튜브에서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혼합현실(MR) 제작소 '점프 스튜디오'를 본사 T타워로 확장 이전해 5G 콘텐츠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고 밝혔다.

점프 스튜디오는 SK텔레콤이 지난 4월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고 서울 SK남산빌딩에 구축한 바 있다. 이 스튜디오는 106대의 카메라를 통해 초당 60프레임 촬영을 하고, 이를 미래형 혼합현실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는 '3D 볼류메트릭 비디오 캡처(Volumetric Video Capture)'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점프스튜디오를 엔진으로 삼아 5G 콘텐츠 제작과 함께 '점프 증강·가상현실(AR·VR) 앱'을 글로벌 서비스한다는 계획이다.

점프스튜디오는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을 기반으로 106대의 카메라를 통해 초당 60프레임 촬영을 하고, SK텔레콤의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실제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고화질 3D 홀로그램을 생성하게 된다.

이를 기반으로 SK텔레콤은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기업의 수요에 맞춰 AR, VR, MR 등 실감형 콘텐츠를 맞춤 제작하는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이 본사 T타워에 구축한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스튜디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산업 전 분야에서 언택트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새로운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점프스튜디오에 제작을 문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온라인 간담회에서 점프스튜디오 T타워 이전을 기념해 공개된 K팝 대표 안무가 리아킴의 '볼류메트릭 휴먼' 공연이 이같은 실감형 콘텐츠다. 점프스튜디오에서 촬영된 리아킴의 3D 홀로그램이 가상 공간에서 분신술처럼 여러 모습으로 나타나 함께 춤을 추거나 거인처럼 깜짝 등장해 눈길을 사로잡는 초현실적인 모습이 담겨 있다. 이는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세계 팬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초능력을 사용해 공을 던지거나 방망이를 휘두르는 SK와이번스 선수 ▲가상의 강의실에서 강연을 하는 SK텔레콤 구성원 등 다양한 활용 사례를 선보이며 사업 비전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점프스튜디오의 AR·VR 앱 내 콘텐츠를 강화해 세계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도 주력한다. 예를 들어 앱 이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좋아하는 셀럽(리아킴, 최시원, SK와이번스 선수 등)을 소환해 사진, 동영상을 찍고 SNS에 공유할 수 있다.

AR·VR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외국 기업에 콘텐츠를 일회성으로 수출하는 대신, 각국의 대표 ICT 기업과 손잡고 점프 브랜드 그대로 현지 시장에 출시할 방침이다.

첫 출시국은 올해 5G 상용화를 맞아 관련 투자가 활발한 홍콩이다. SK텔레콤은 홍콩 1위 통신기업 PCCW 그룹과 AR·VR 서비스 현지 마케팅 협력을 포함해 5G 콘텐츠 공동 제작 및 투자, AR∙VR 사업 발굴 등을 골자로 하는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가 20일 열린 온라인 간담회에서 가상 공간 속에 3D 홀로그램으로 나타나 SK텔레콤의 5G 콘텐츠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홍콩 PCCW를 시작으로 유럽, 북미, 아시아 지역 대표 이동통신사, 콘텐츠 기업들과 AR∙VR 콘텐츠 공동 투자·제작을 논의 중이며 서비스 출시국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날 SK텔레콤은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공간에 최대 100명까지 동시 접속해 컨퍼런스, 공연, 전시 등 다양한 모임을 갖는 소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버추얼 밋업'(Virtual Meetup)도 공개했다.

입체적인 비대면 회의를 원하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버추얼 밋업 모임을 주관하고 지인을 초대할 수 있다. 이르면 이달 중으로 점프 VR 앱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별도 VR 기기 없이 스마트폰, PC만으로도 가능하다.

SK텔레콤은 내년에는 개인 이용자와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콘텐츠 제작 플랫폼도 공개함으로써 콘텐츠 생태계를 더욱 확장할 구상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T타워로 이전한 점프스튜디오가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의 콘텐츠 메카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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