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GS건설, 우즈벡서 총 4.9조규모 석화사업 추진협약

  • 2015.05.28(목) 16:59

허명수 부회장 "현지 직접투자 참여..협력 강화"

GS건설이 우즈베키스탄 석유가스공사(UNG, Uzbekneftegaz)와 '메탄 투 올레핀'(MTO, Methanol to Olefin) 사업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청와대에서는 박근혜 대통령과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의 정상회담에 이어 양국 경제협력 협약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허명수 GS건설 부회장과 파이줄라예프 우즈베크 석유가스공사 회장이 협약서에 서명했다.

 

MTO는 천연가스에서 메탄올을 추출해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등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이번 사업의 총 사업비는 45억달러(4조9000억원)로 추산된다.

 

GS건설은 그동안 우즈벡 석유가스공사와 공동으로 예비 사업타당성을 검토해 이번에 사업추진 협약을 맺었다.

 

GS건설은 국내 민간투자 참여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 사업에 직접투자하고 EPC(설계·구매·시공)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GS건설과 우즈벡 석유가스공사는 연간 60만톤의 제품 생산을 협의 중으로, 이 경우 총 사업비는 약 4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우즈벡 석유가스공사가 지분의 50%를 투자하고 GS건설이 주도하는 민간 투자자 그룹이 나머지 50%를 투자할 계획이다. 예정 부지는 무바렉 지역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명수 GS건설 부회장은 "우즈벡 석유화학 사업에 직접 투자자로 동참하는 만큼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우즈벡 석유가스공사와 협력 관계를 강화해 지속적으로 좋은 사업을 추진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GS건설이 2012년 수주해 오는 9월 준공을 앞두고 있는 우즈벡 수르길 UGCC 가스 프로젝트 현장(사진: GS건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