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미래형 도시 '스마트시티', 어떤 모습일까

  • 2018.01.24(수) 10:38

자율주행차로 평창 가고…드론·스마트시티도 '성큼'
국토교통부, 국무총리 주재 올해 업무보고

오는 2020년 자율주행차로 도로를 달리고, 2021년엔 미래형 도시인 '스마트시티'도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4일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주제로 한 국무총리 주재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이같은 내용을 뼈대로 한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시티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는 국가 핵심 선도사업으로 정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국토부는 오는 2020년 고속도로 등 일정구역내 자율주행 및 돌발상황 시 직접운전을 하는 '레벨3'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추진한다. 선진국과 같은 수준이다. 오는 2022년 완전자율주행 기반 마련을 목표로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국민체감 행사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자율주행차 상용화(자료:국토부)


올해는 고속도로, 교외, 도심 등 실제 주행환경을 재현한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K-City 32만㎡ 규모로 경기도 화성에 준공하고 서울 도심에서도 실제 도로를 활용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한다.

특히 평창올림픽 자율주행 시승행사를 시작으로 서울 도심 내 체감행사, 인천공항 자율주행셔틀 운행 등 다양한 체험 기회도 마련한다.

자율주행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줄 스마트 인프라도 주요 고속도로와 도시에 구축한다. 수도권 고속도로 85㎞, 서울 버스전용차로·도시고속도로, 제주 주요관광도로 등을 주변 차량과 도로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스마트도로로 시범 구축한다.

드론 시장 확대를 위해 국토·경찰·소방 등의 분야에서 2021년까지 공공수요 3700대를 발굴하고, 우수 국산제품의 조달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한다. 드론 전용비행시험장 2개소를 신규로 만들고 수도권에 자격실기시험장도 구축한다. 5G·AI(인공지능) 등을 활용한 드론의 원격·자율 비행 관리체계 개발도 착수한다.

드론이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완구류급 드론에 대한 적용 규제가 고성능 드론과 동일했던 문제도 개선한다. 기존 무게·용도 중심의 드론 분류체계를 '저성능 규제완화·고성능 안전관리' 원칙에 따라 위험도, 성능 중심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 스마트시티(자료:국토부)


스마트시티를 본격화하기 위해 국가시범도시를 2021년 입주를 목표로 올해 사업지구를 선정한다. 스마트 모빌리티를 활용한 스마트파킹, 스마트그리드(지능형 전력망)를 이용한 건물에너지관리, 스마트물관리 등 상상만 했던 서비스를 스마트시티에 담는다.

 

기존 도시 4곳에 대해선 지역 특색에 맞는 특화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맞춤형 확산사업을 추진하고, 노후 도심 4곳에 대해서도 도시재생 사업과 연계한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을 지원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토공간이란 그릇에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스마트하게 담아내겠다"며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은 물론 미래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 발굴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