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이강래 도공 사장 "남북 도로 설계, 대북제재 관계없다"

  • 2019.03.05(화) 16:05

개성~평양, 북한과 협의 필요…동해안선 실측해야
고속도로 사망자 최소화 총력…도로 순찰도 강화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남북도로 연결을 위해 올해 최우선 과제로 '도로 설계'를 꼽았다. 기본설계는 대북제재와 상관없이 미국 측의 양해를 구하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와 함께 고속도로 사망자수 최소화 등 안전에 대해서도 철저히 관리할 방침이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이강래 사장은 5일 국토교통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올해 가장 중요한 일은 설계"라며 "개성~평양은 2007년에 기본 자료를 많이 확보했고, 지난해 공동조사단을 통해서도 다수의 자료를 축적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주 북한에서 고속도로 설계 안내도서가 왔고, 이를 바탕으로 북한의 설계 가이드를 분석해 설계 지침 차이점을 찾아내야 한다"며 "이후 북한 실무자와 만나 차이점에 대해 합의하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강래 사장은 기본설계 단계는 대북제재와 상관없이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강조했다. 동해안선에 대해서는 현지조사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도 피력했다.

이 사장은 "남북도로 연결을 위한 기본 설계는 대북제재와는 관계가 없다"며 "미국으로부터 양해 받으면 가능한 것으로 향후 경제협력이 본격화됐을 경우를 대비한 사전 준비작업"이라고 말했다.

동해안선에 대해서는 "자료가 부족해 현지조사가 필요하다"며 "지난해 착공식 전 동해안선에 대한 일부 조사가 이뤄졌지만 현지답사 수준이라 더 많은 정보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로공사가 국내에서 주안점을 두고 있는 분야로는 도로 안전을 비롯한 사망자 최소화를 꼽았다. 이 사장은 2017년 214명으로 급감했던 사망자 수가 작년에는 13명 늘어난 227명을 기록한 것을 두고 "가장 뼈아픈 지점"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강래 사장은 "올해는 사망사고를 줄이는데 총력전을 벌일 것"이라며 "이를 위해 도로 순찰요원들의 활동을 강화하고, 이들에게 단속할 권한을 부여해 경찰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내년 자율주행차 상용화 관련해서는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강래 사장은 "수도권에서 C-ITS 실증사업을 하고 있는데 더 확실하게 실증 과정을 해야 한다"며 "실증사업 진행 과정에서 외부 전문가 자문위원 등을 구성해 평가해보고, 이후 실증사업 연장 여부 등을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실증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며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아직 C-ITS 기술이 상용화되지 않았고, 서둘러 앞서 가는 게 능사는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