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뱅크런 남의 일 아니라는 금융·통화당국 수장

  • 2023.04.15(토) 07:07

[금융 핫&뉴]
금융권, 강릉 산불피해 돕기에 '한마음'
삼성금융 모니모 '벌써 1년'

/그래픽=비즈워치

SVB가 준 교훈…금융위원장 "악성 루머 엄중 대처"

금융위원회는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최근 금융시장 혼란을 유발하는 악성 루머에 대해 엄중히 대처할 것을 지시했다고 14일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금융위 간부회의에서 "최근 국내 금융사의 건전성과 관련된 허위 사실이 유포되는 사례가 있었다"며 "세계적으로 금융시장 불안 요인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악의적인 유언비어 유포는 금융시장의 불안 및 금융사의 건전성 등 국민경제에 큰 손해를 끼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지난 12일 금융권에는 일부 저축은행 건전성이 부정적이라는 내용을 담은 문자메시지 등의 유포가 있었다. 지난달 말에는 한 인터넷은행 유동성 위기설이 인터넷 카페를 중심으로 돌기도 했다. ▷관련기사: [인사이드 스토리]'루머에 웁니다' 저축은행, 안전한가요?(4월13일)
▷관련기사: 토스뱅크, 작년 순손실 2644억원…"70%는 충당금"(3월31일)

김 위원장은 "향후 허위 악성 루머 등 근거 없이 시장 혼란을 유발하는 사례가 발생하면 허위사실 유포자에 대한 즉각 고발 등 법적 조치를 포함, 검‧경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적극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최근 실무 논의 단계에 있던 사항이 확정된 것처럼 보도되는 사례가 있었다"면서 "정책 메시지 관리에도 각별히 노력해달라"고 간부들에게 당부했다. "충분한 논의와 검토를 거치지 않는 사항이 외부에 알려질 경우 금융시장의 혼란을 유발하고 금융정책의 효과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차원에서다. 

그는 "정책 결정 과정에서 시장 참가자들과 소통하며 정책 협의를 추진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이 과정에서 확정되지 않은 사항이 외부에 알려져 불필요한 혼란과 잡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강조했다.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한편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4일(현지시간) 한국에서 실리콘밸리은행(SVB) 등 은행 파산 사태가 벌어지면 "미국보다 예금 인출 속도가 100배는 빠를 것"이라고 생각을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미국·유럽 은행권 혼란과 관련한 질문에 "이번 사태는 우리에게 많은 숙제를 줬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주요 20개국(G20) 중앙은행 총재 회의,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그룹(WBG) 춘계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 워싱턴에 가 있다.

이 총재는 "젊은 층의 디지털뱅킹이 한국에서 훨씬 더 많이 발달했고 예금 인출 속도도 빠른 만큼, 이런 디지털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매일 이뤄지는 차액 결제의 담보 비율을 높여야 하고, 과거에는 은행이 문을 닫았을 때 수일 내 예금을 돌려줬지만 이제 수 시간 내 고객들에게 돌려줘야 한다"며 "한국은행이 감독 당국과 함께 어떻게 대응할지가 새로운 숙제"라고 덧붙였다.

금융권도 산불피해 돕기 나서

KB·신한·하나·우리 등 4대 금융그룹을 비롯한 금융권이 강릉 산불 피해지역 이재민 구호·피해복구 지원에 나서고 있다. KB·하나·우리금융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각각 성금 3억원을, 신한금융은 전국 재해구호협회에 성금 3억원을 전달했다.

개별 금융사도 지원에 나섰다. KB국민은행은 개인에게는 2000만원까지 긴급생활안정자금 대출을 지원한다. 기업에는 운전자금은 5억원·시설자금은 시설복구 소요자금 범위 이내에서 대출을 내주기로 했다.

또 3개월 내 기존 대출금 만기가 돌아오면 추가 원금상환 없이 가계대출은 1.5%포인트, 기업대출은 1%포인트 내에서 우대금리를 적용해 기한 연장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피해발생일로부터 3개월 내 원리금을 정상 납입하면 연체이자도 면제된다.

신한은행은 개인고객에게 개인당 5000만원 한도로 총 1000억원 규모의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신규로 내주거나 대출 만기 연장을 해준다. 중소기업에는 피해 금액 범위 내에서 업체당 법인 10억원, 개인사업자 5억원까지 총 1000억원 규모의 신규 대출 지원을 한다. 대출만기 연장, 분할 상환 유예, 피해고객 여신 신규·만기 연장시 우대금리(최대 1.5%포인트) 등도 지원한다.

하나은행은 개인에게 5000만원 이내의 긴급생활안정자금대출을, 중소기업에 기업당 5억원 이내의 긴급경영안정자금대출을 각각 신규 지원한다. 기존 여신 만기 도래 때도 원금 상환 없이 최장 1년 이내로 만기를 연장해준다. 분할 상환금에 대해 최장 6개월 이내 상환을 유예키로 했다.

우리은행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최대 1.5%포인트의 특별우대금리를 적용해 최대 5억원의 운전자금을 대출하거나 피해실태 인정금액 범위 내에서 시설자금 대출을 지원한다. 기존 대출에 대해서도 1년 범위에서 만기연장이 가능하다.

이밖에 여러 카드사들은 이재민을 대상으로 카드대금 청구유예·분할상환을 지원하고 카드대출 수수료를 할인하기로 했다. 보험사들도 보험료 납부 유예·분할납부 등을 시행한다.

우리은행, 사회적배려대상자에 금리 인하

우리은행은 14일부터 상생 금융의 일환으로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한 금리 인하, 우대금리 조정을 통한 주택담보대출 및 전세대출 금리 인하하기로 했다.

우선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해서는 주담대와 전세대출 이용 시 금리를 0.2%포인트 추가 우대한다. 

우대금리의 일종인 본부조정금리도 확대한다. 주담대의 경우 신규코픽스, 신잔액코픽스, 양도성예금증서(CD), 금융채 등 기준금리별로 0.55∼1.15%포인트, 전세대출은 0.1∼1.05%포인트 확대해 더 많이 금리를 깎아줄 수 있도록 했다. 비대면 전세대출 상품도 기준금리별로 본부조정금리를 0.4∼1.3%포인트 확대해 적용할 방침이다.

이번 금리 조정은 14일 이후 대출 신규 및 기간연장, 재약정, 조건변경 승인 신청 시에 적용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 중 가계 전상품 금리인하의 후속조치로 이번 우대금리 변경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30일 고객에게 연간 2050억원 규모의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를 내놨다.

BNK경남은행, 상반기 신입행원 공채 스타트

BNK경남은행은 '2023년 상반기 신입행원 채용'을 시작한다. 채용은 일반 7급 개인금융 직군이 대상이다. 채용 규모는 두 자릿수로 학력·연령·성별 제한은 없다. 지역인재와 일반 전형으로 구분해 진행된다. 지역인재 전형의 경우 최종 학력지가 경남·부산·울산지역이어야 한다. 석사 이상은 대학교 소재지를 기준으로 한다.

전형에서 장애인 및 국가보훈대상자, 전문자격증 소지자, 금융 및 디지털 자격증 소지자, BNK경남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등은 우대한다. 지원서는 BNK경남은행 채용사이트에서 오는 23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하면 된다.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는 27일이다. 

이후 필기전형, 종합면접(역량면접·토론면접·상황면접), 최종면접(대면면접·건강검진)을 거쳐 5월 말 최종합격자를 선정한다. 선발된 신입 행원들은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매여신 관련 업무와 은행 일반 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삼성금융 통합앱 '모니모' 출시 1년 판촉행사

삼성 금융사의 공동브랜드인 삼성금융네트웍스는 통합 앱 '모니모'의 출시 1주년을 맞아 기념 이벤트를 벌인다고 14일 밝혔다. 

14일부터 20일까지 7일간 하루 1회 출제되는 OX 퀴즈를 모두 맞추면 1000원 이상의 '모니머니'로 교환할 수 있는 '돌잡이 스페셜 젤리'를 지급한다. 14일부터 다음 달 13일까지 한 달간 추첨을 통해 모니모 돌잔치 답례품을 제공하는 경품 이벤트도 벌인다. 

모니모는 지난해 4월 삼성금융네트웍스가 출범한 이후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등 삼성 금융계열사 4개사가 공동으로 선보인 금융 통합 앱이다.

/그래픽=비즈워치

올해 인프라신용보증 2.3조 공급 

신용보증기금은 위탁 관리하는 산업기반신용보증기금이 민간 투자사업 활성화를 위해 올해 2조3000억원의 보증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지난 11일 밝혔다. 산업기반신용보증기금은 사회기반시설 확충과 운영에 민간투자 자금을 원활히 조달하기 위해 설립된 공적기금이다.

수도권 교통 개선 사업, 생활 인프라 사업 등이 주요 대상이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각 시도교육청 단위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등 정부 중점 추진 민자사업이 대상이 될 전망이라고 신보는 설명했다.

민자시장의 경향성 변화에 맞춰 신유형·신사업 지원 시스템 고도화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인프라 중심에서 생활·산업·노후 인프라로 사업범위 확장 △BTO+BTL 혼합형 등 신유형 사업방식 평가시스템 구축 △신용보증 수수료율 인하 △전자보증 플랫폼 구축 및 전자적 자료수집을 통한 고객 편의성 향상 등 지원방안을 추진한다.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그래픽=비즈워치

금융 핫&뉴'는 한 주간 선보인 새로운 금융상품과 은행·보험·카드 등 금융사들의 눈에 띄는 움직임을 간추린 비즈워치 경제부의 주말 코너입니다. [편집자]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