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그룹이 2017년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특히 실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GS칼텍스의 경영성과를 인정받아 허진수 GS칼텍스 부회장이 회장으로 승진했다. 이와 함께 GS칼텍스 허세홍 부사장은 GS에너지 대표로 선임되며 GS가(家) 4세 가운데 처음으로 경영 일선에 나서게 됐다.
GS그룹은 회장 승진 1명과 부회장 승진 3명, 사장 승진 2명 등을 포함한 총 49명에 대한 2017년 임원인사를 내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임원인사는 각 계열사별 이사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 허진수 GS칼텍스 대표이사 회장 |
GS칼텍스 경영을 이끌던 허진수 부회장이 회장으로 승진했다.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은 에너지 업계 후진 양성 및 사회공헌 활동 등 기존 활동을 이어간다. 허진수 부회장은 회장 승진을 통해 활동 폭이 더욱 넓어질 전망이다.
허진수 회장은 1986년 호남정유에 입사해 재무부서를 시작으로 정유영업과 생산, 석유화학 및 경영지원본부 등을 두루 거쳤다. 허동수 회장 뒤를 이어 2013년부터 GS칼텍스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허진수 회장은 국제유가 하락과 외부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도 올해 최대 경영 성과가 예측돼 회사 발전에 기여했고, 앞으로 새로운 미래사업 발굴을 추진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을 인정받았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정택근 ㈜GS 사장과 하영봉 GS에너지 사장, 손영기 GS E&R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했고, 홍순기 ㈜GS 부사장 및 김응식 GS파워 부사장은 사장으로 한 단계 뛰어올랐다.
정택근 부회장은 안정적으로 지주회사를 이끌었다는 점에서, 하영봉 부회장은 에너지 전문 기업 CEO로서 그룹내 역량을 결집해 신재생에너지 및 국내외 자원개발 등 주요 사업 경쟁력을 강화했다는 점을 인정받았다.
▲ 왼쪽부터 정택근 GS 부회장, 하영봉 GS에너지 부회장, 손영기 GS E&R 부회장 |
홍순기 사장은 재무전문가로서 GS그룹의 가치를 높였고, 김응식 사장은 GS파워의 신규 비전을 수립하고, 안양 및 부천 열병합발전소 운영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이 승진 이유라는 설명이다.
GS그룹은 4개 계열사 수장도 교체했다. 허용수 GS에너지 에너지·자원사업본부장 부사장은 GE EPS 대표로, 허세홍 GS칼텍스 석유화학·윤활유사업본부장 부사장은 GS글로벌 대표로 신규 선임됐다.
특히 허세홍 부사장은 그룹내 4세중 처음으로 계열사 대표를 맡으며 4세 경영 시작을 알렸다. IBM과 셰브론 등에서 경험을 쌓은 허세홍 부사장은 2007년 GS칼텍스에 입사해 싱가포르법인장과 생산기획공장장 등을 거쳤다. 허 부사장은 허동수 회장의 아들이다.
석유화학·윤활유사업본부장으로 재직하면서 새로운 해외 사업 및 신규 사업을 발굴해 주요 계약을 성사시키는 등의 경험을 통해 GS글로벌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에 더해 권붕주 파르나스호텔 부사장이 대표이사로, 김형순 GS칼텍스 대외협력부문장 전무는 해양도시가스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 왼쪽부터 허용수 GS EPS 대표이사, 허세홍 GS글로벌 대표이사, 권붕주 파르나스호텔 대표이사 |
상무 신규 선임자 중에선 여성임원이 된 파르나스호텔 김연선 상무가 눈에 띈다. 김연선 상무의 경우, 1988년 입사 후 프론트 데스크 업무에서 시작해 객실운영팀장과 인재육성팀장을 거쳐 2013년에는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 총지배인까지 오른 호텔운영 전문가다. 이번에 내부승진을 통해 여성임원이 됐다.
GS 관계자는 “이번 임원인사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올해 최대 성과가 예상되는 계열사 실적을 바탕으로 성과주의에 초점을 맞췄다”며 “40대의 차세대 경영자를 대표이사에 신규 선임하고, 글로벌 경쟁력과 전문성 있는 여성임원을 발탁하는 등 지속성장이 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한 인사”라고 말했다.
다음은 GS그룹 인사명단
<㈜GS (3명)>
◇ 부회장 승진
▲ 정택근 대표이사 사장
◇ 사장 승진
▲ 홍순기 재무팀장(CFO)
◇ 부사장 승진
▲ 여은주 업무지원팀장
<GS에너지 (2명)>
◇ 부회장 승진
▲ 하영봉 대표이사 사장
◇ 부사장 승진
▲ 조효제 경영지원본부장
<GS칼텍스 (12명)>
◇ 회장 승진
▲ 허진수 대표이사 부회장
◇ 부사장 승진
▲ 권혁관 화학사업총괄
▲ 노정일 법무실장
▲ 이두희 생산지원공장장
◇ 전무 승진
▲ 유재영 회계부문장
▲ 이승훈 싱가포르법인장
▲ 이창배 방향족사업부문장
▲ 한상진 전사최적화부문장
◇ 상무 신규선임
▲ 김 진 수급부문장
▲ 박용철 RM부문장
▲ 이상훈 홍보부문장
▲ 이용은 기술지원부문장
▲ 조광옥 소매기획부문장
▲ 조병수 인사실장
<GS파워 (1명)>
◇ 사장 승진
▲ 김응식 대표이사
<해양도시가스 (1명)>
◇ 대표이사
▲ 김현순 전무(GS칼텍스 대외협력부문장)
<GS리테일 (4명)>
◇ 전무 승진
▲ 김시엽 수퍼사업부 1부문장
▲ 권익범 전략부문장
◇ 상무 신규선임
▲ 한경수 수퍼사업부 3부문장
▲ 정호민 편의점사업부 MD부문장
<파르나스호텔 (2명)>
◇ 대표이사
▲ 권붕주 부사장(GS리테일 수퍼사업부 대표)
◇ 상무 신규선임
▲ 김연선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총지배인
<GS EPS (2명)>
◇ 대표이사
▲ 허용수 부사장(GS에너지 에너지·자원사업본부장)
◇ 전무 승진
▲ 윤길상 경영기획부문장
<GS글로벌 (2명)>
◇ 대표이사
▲ 허세홍 부사장(GS칼텍스 석유화학·윤활유사업본부장)
◇ 상무 신규선임
▲ 양성철 자원사업부장
<GS엔텍 (1명)>
◇ 전무 승진
▲ 도정해 경영관리본부장 겸 영업본부장
<GS E&R (2명)>
◇ 부회장 승진
▲ 손영기 대표이사 사장
◇ 상무 신규선임
▲ 김수연 인재개발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