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HK이노엔, 에이인비와 AI 활용한 바이오의약품 연구 착수

  • 2023.04.05(수) 10:40

새로운 항체 후보물질 발굴 및 항원 디자인 플랫폼 구축 목표
세포유전자치료제 연구 및 팬데믹 대비에 AI기술 활용

바이오헬스기업 HK이노엔(HK inno.N)은 5일 AI 기반 신약개발 바이오텍 기업 '에이인비'와 AI 기술을 활용한 신약 공동개발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그래픽=비즈워치

HK이노엔이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기업인 에이인비와 업무협약을 맺고 바이오의약품 개발과 항원 발굴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바이오헬스기업 HK이노엔(HK inno.N)은 5일 AI 기반 신약개발 바이오텍 기업 '에이인비'와 AI 기술을 활용한 신약 공동개발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HK이노엔은 에이인비가 보유한 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을 활용해 세포유전자치료제 개발에 적용할 새로운 항체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항원 디자인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공동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AI 기술을 통해 발굴한 항체 후보 물질을 통해 키메라 항원 수용체 T세포(CAR-T), 키메라 항원 수용체-자연살상세포(CAR-NK) 등 세포유전자치료제 기능을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CAR-T와 CAR-NK는 암세포에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키메라 항원 수용체(CAR)와 T세포 또는 NK 세포를 결합한 면역항암제다. HK이노엔은 CAR-T 치료제 등 세포유전자치료제 연구뿐만 아니라 경기도 하남에 구축한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품질관리기준(GMP)시설을 활용해 다양한 기업과 위탁생산(CMO), 위탁개발생산(CDMO)도 진행하고 있다.

HK이노엔은 백신 개발을 위한 항원 디자인 플랫폼 구축에도 에이인비의 AI 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다. 항원은 몸에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물질로, 바이러스·세균 등 분자들을 말한다. HK이노엔은 에이인비와 AI 기술을 활용한 구조 기반 데이터로 신규 항원을 디자인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향후 팬데믹 발생 시 해당 바이러스에 효과적인 백신을 신속히 개발할 수 있도록 대비 체제를 만들 계획이다.

HK이노엔 바이오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원성용 상무는 "에이인비의 AI를 활용함으로써 경쟁력 높은 신약 후보물질과 신규 기술을 확보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