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GPU 다음 대세는 NPU"…온 디바이스 AI 투자 ETF 나온다

  • 2024.04.10(수) 09:30

미래에셋자산운용, 글로벌 최초로 관련 ETF 출시
퀄컴, ARM, 시놉시스 등 투자…NPU 관련주 집중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전 세계 최초로 온 디바이스 인공지능(AI)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출시한다. 전자기기 내부적으로 AI 기능을 활용하는 수요가 점차 늘어나면서 관련 기업의 성장이 기대된다는 점에 주목해 선제적으로 상품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글로벌온디바이스AI'의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기초지수는 온 디바이스 관련 기업으로 구성한 'Mirae Asset Global On-Device AI 지수'다. 지수는 미국, 영국, 대만의 신경망 연산장치(NPU) 팹리스·디자인하우스 기업과 파운드리 기업에 주력으로 투자한다.

온 디바이스 AI는 스마트폰, 로봇청소기, 세탁기 등 전자기기 내부에서 활용하는 AI를 뜻한다. 인터넷에 연결해 연산을 주고받는 기존 기술과 다르게 기기 내부적으로 AI 연산이 가능해 작업속도가 빠르고 보안 문제로부터 자유로운 장점이 있다.

최근 삼성전자가 내놓은 '갤럭시 S24'가 온 디바이스 AI를 활용한 기기다. 그간 스마트폰에서 온 디바이스 AI는 얼굴인식, 카메라 야간 모드 등 제한적으로 활용됐다. 그러나 갤럭시 S24에서는 기기 내부적으로 AI를 활용한 실시간 번역, 사진 편집이 가능하다.

온 디바이스 AI 시스템 구조

미래에셋운용은 특히 NPU 관련 기업에 집중한다. NPU는 AI의 핵심인 딥러닝 알고리즘 연산에 최적화된 장치다. 온 디바이스 AI에 핵심적인 장치인 만큼 가장 많은 투자 비중을 차지하도록 했다.

NPU 관련 휴대용 전자제품 팹리스 기업과 AI칩을 설계하는 디자인 하우스 기업의 최대 투자 비중은 15%다. 반도체 지식재산권(IP) 기업에도 최대 15% 비중으로 투자한다. NPU를 설계하려면 IP 기업들이 제공하는 검증된 회로 설계 블록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의 투자 비중은 6%로 이보다 낮게 설정했다.

구체적인 투자 종목은 △퀄컴(15.4%) △ARM(14.28%) △시놉시스(10.53%)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10%) △애플(7.96%) △인텔(6.97%) △TSMC(5.9%) △미디어텍(5.59%) 등이다.

상장 이전 기초지수를 분석하면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Mirae Asset Global On-Device AI 지수는 산출일인 2018년 9월 21일부터 2024년 4월8일까지 298% 상승했다. 같은 기간 나스닥 100지수,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가 각각 140.3%, 248.9% 오른 데 비해 높은 성과다.

김병석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매니저는 "2022년 챗 GPT의 출시로 시작한 AI 개발 경쟁이 폭발적인 그래픽처리장치(GPU) 수요를 가져왔다면 올해부터는 AI를 일상에서 활용하기 위한 NPU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며 "온디바이스AI시대에 TIGER 글로벌온디바이스AI는 제2의 엔비디아에 투자하는 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